-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세계 편 (반양장) - 역사,경제,정치,사회,윤리 편 ㅣ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채사장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을 읽고 느낀 점은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문장들이 정말 잘 쓰여졌다.
문장 내 주어와 술어가 명확하고 그 관계가 일치되어 있다. 문장들의 길이는 짧지만 앞뒤 문장들이 논리적으로 서로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어 툭툭 끊어지는 느낌이 전혀 없고 매끄럽다. 다만 문장들 간 논리적 간격이 좁다보니, 내용상 진도가 빠르게 나가는 느낌은 좀 없는 편이다.
둘째, 이 책은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가 연결된 프레임으로써의 지식을 제공한다.
그동안 난잡하고 무질서하게 저장시켜두었던 인문사회 분야의 개념적 지식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잘 정리되어 있다. (내용의 간략한 요약은 ‘에필로그‘ p.374의 도식을 참고하면 된다.)
셋째, 저자는 내용을 전개하면서 중간 중간 필요한 지점마다 내용을 정리하고 넘어간다. 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 각 챕터마다 ‘중간정리‘와 ‘최종정리‘로 전체 내용을 정리하고 있다. 내용을 전개하는 중간 중간에도 글과 도식으로 정리하고, 필요할 때마다 앞의 내용을 반복해서 언급하기 때문에 기억나지 않는 내용을 찾기 위해 앞 페이지를 뒤적거릴 필요도 없다. 특히 도식들은 내용을 정말 잘 정리해주고 있어서, 책을 다 읽고 나서는 도식들만 봐도 내용을 다시 되뇌기에 충분하다.
사회가 어떤 규칙을 가지고 돌아가는 건지 궁금하거나 정리가 필요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적극 추전한다.
리뷰과 상관없이 나는 원래 팟캐스트 지대넓얕 애청자이다. 그리고 이틀 전에 현실세계편과 현실너머의 세계편 두 권 다 저자 사인을 받았다.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