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걱정 없이 사는 법 - 자수성가 부자들이 돈, 인생, 투자를 대하는 태도와 기준
제레드 딜리안 지음, 김영정 옮김 / 시원북스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델리드 딜리안의 저서 <돈 걱정 없이 사는 법>의 제목을 보고 궁금증이 생겼다.

돈 걱정 없이 살기 위하여 돈을 잘 벌 수 있는 법을 알려줄 것인지, 투자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할 것인지 등등 궁금증을 유발하면서 눈길을 끄는 제목이 인상적이어서 선택하게 되었다.

PART 1. 돈에 대한 태도에 관한 이야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밝히는 것을 윤리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돈을 적극적으로 원한다는 표현을 잘 하지 않는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는 돈 걱정 없이 살기 위해서는 우선 돈을 적극적으로 원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돈을 적극적으로 원함으로써 수익을 증대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더 크게 생각하기-수익을 증대하는 방법>

  1. 연봉을 올린다

  2. 도 오래 일한다

  3. 일을 한 가지 더 한다

  4.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는 다른 직업을 갖는다

  5.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는 직업을 갖게 해줄 기술을 익힌다

  6. 고정 수입이 나오는 투자를 시작한다

  7. 사업을 시작한다

PART 2. 균형 즉, 돈과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

저자는 인생을 살면서 돈 걱정 없는 삶을 위해서는 세 가지 중요한 결정이 있다고 말한다.

1. 지출을 줄이는데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닌 수입을 늘리는데 초점을 두는 '수입측면'에 집중하기

2. 수익을 더욱 상승시킬 수 있는 '상승 여력'에 노출되기

3. 적극적인 삶의 방식으로 '행운'에 노출되기

PART 3. 부채와 관련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과 이를 최소화하는 방법

저자는 부채와 관련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비상금(현금)을 확보하고, 돈 걱정을 일으키는 신용카드를 매우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집을 사는 것은 인생에서 큰 재정적 결정으로 소득의 25% 이상을 주거비로 써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주택을 구매하고 부채를 최대한 빨리 상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PART 4. 위험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과 이를 최소화하는 방법

투자에 따른 위험과 관련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장기간 적립식으로 투자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포트폴리오 잔고를 확인하면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가능성이 있고, 계좌 잔고가 줄어들면 부정적인 생각이 들어 서둘러서 계좌를 청산하는 최악의 방법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투자에서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계좌 잔고를 너무 자주 확인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PART 5. 재정적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데 성공하면 얻을 수 있는 안도감, 그리고 그렇게 되면 무엇이 좋은지에 대한 이야기

돈은 즐기기 위한 것인데, 40년을 수도승처럼 산다면 그 점에서 실패한 것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돈을 너무 즐겨서 사들인 물건의 값을 어떻게 지불해야 할지 걱정해야 하는데 두 경우 모두 돈과의 관계를 해치는 것이다.

저자는 돈과 건강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은 돈 생각을 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삶의 균형을 회복해야 한다. 적절한 지출이란 가끔 자신을 행복하게 해주는 물건을 빚을 지지 않고 사되 저축할 돈은 충분히 남겨두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 정도면 충분하다.

이 책은 자수성가한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돈 걱정 없이 살기 위해서 돈과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다. 저자 또한 지나친 위험을 많이 감수한 경험으로 큰 스트레스를 겪었다고 한다.

빚도 없고 위험도 없다고 해서 재정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빚도 없고 위험도 감수하지 않는 사람은 돈 생각을 하느라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 돈을 어떻게 벌고, 어떻게 보관하고, 어떻게 붙들어둘지 고민하는 것이다.

반면 빚도 많고 위험도 많이 감수하는 사람도 돈에 대한 생각으로 시간을 허비한다. 그들은 어떻게 하면 재산이 압류되지 않게 할까 궁리하느라 고민한다.

따라서 그 중간에 있는 사람, 즉 돈과 관련된 문제를 보다 허용적으로 보고 실천하는 사람이 가장 평온한 사람이다. 저축과 지출, 부채와 위험 사이에서 균형을 잘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저자가 직접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깨달은 바를 전달하고 있는 책으로, 재정적인 부분에 대하여 복잡한 원칙을 세우는 것보다 자신에게 맞는 적절하고 단순한 원칙을 세워서 지키는 것이 돈 걱정 없이 사는 데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책이었다.

결국 이 책은 불필요한 재정적 스트레스를 없애는 것에 대한 이야기로 돈 걱정 없는 자유로운 삶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