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지금 부자가 되어가는 중입니다
서희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지금 부자가 되어가는 중입니다>


결혼 후 전업주부 생활을 하던 저자는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 19라는 위기의 탈을 쓴 기회를 계기로 다시 사회에 발을 내딛기로 결정한다. 그렇게 30대에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했고, 그 경험이 기회가 되어 책을 쓰는 작가가 되었다.


저자가 창업이라는 기회를 통해 다시 사회에 나왔을 때, 부를 원하지 않거나 욕망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그 기회조차 절대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또한 이루고 싶은 구체적인 목표 없이 열심히만 사는 것은 의미 없는 시간을 그냥 흘려보내는 일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1부. 지금 당신이 부자가 아닌 이유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에 따르면 현금흐름을 월급 생활자, 자영업자 또는 전문직 종사자, 사업가, 투자자로 나누는데, 빠르게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다면 월급생활자와 자영업자(또는 전문직 종사자)에서 사업가와 투자자로 이동하라고 권유하고 있다. 즉. 경제적 자유를 이룬 사람들은 사업가나 투자자에 가까우며, 시간의 자유를 얻은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절약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저자는 절약하며 궁핍함을 느끼기보단, 돈을 더 벌 수 있는 일에 집중하며 활기찬 에너지를 발산하라고 말한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한계를 두지 말자. 한계를 두지 않는 만큼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진다. 돈을 소비하는 일과 생산하는 일, 이 둘 중 어떤 것에 더 집중해야 하는지 스스로 선택해야 한다.

온라인 쇼핑몰을 하며 생긴 여유자금으로 처음 코인과 주식에 입문하게 된 저자에게 투자의 세계는 가혹했다. 하지만 결코 잘못된 투자를 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오히려 경제에 무지했던 저자가 꼭 겪어야만 하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이런 쓰라린 경험을 거울삼아 주식과 부동산 투자 공부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으며, 돈 공부를 제대로 해야겠다고 결심하는 계기가 되어준 기회였다.

저자가 경매 공부를 하며 대출과 돈에 대한 인식을 바꾸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남의 돈을 빌려 나의 자금으로 융통하는 것은 돈을 잘 못 사용하는 방법이라고만 생각했는데, 돈을 그 위치를 바꿔가며 가치를 생산해내는 것으로 바꾸게 되었다. 잠들어 있는 돈의 가치에 매달리지 말고, 사용로(이자)를 지불하더라도 더 높은 효율성을 만들어낼 수 있다면 더 이상 지체하지 말고 그 돈의 가치를 실현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2부. 한 번뿐인 인생, 부자가 되기로 결심했다

유명한 주식 투자자인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그의 저서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에서 "돈이 많은 사람을 투자할 수 있다. 돈이 적은 사람은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만 아예 돈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제적 자유', '파이어족'은 누구에게나 원하는 삶이자 추구하는 목표이기도 하지만 저자가 이러한 목표를 세우고 실현을 위해 노력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한다. 여러가지 일을 겪게 되면서 경제적으로 부족한 상태에서는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이 아프고 어려운 상황일 때 아무것도 도울 수 없고, 지킬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변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3부. 돈 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

우리가 부자들터럼 돈을 많이 갖고 싶은 이유는 그 돈으로 누릴 수 있는 것들이 주는 행복함 때문일 것이다. 저자는 가족들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일, 내가 원하는 물건, 상황들을 가질 수 있는 것 모두 돈이 사용될 때이고, 그때 우리는 행복의 가치를 실현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저자는 더이상 소확행에 만족하지 않기로 했다. 더 많은 것을 원하고, 꿈꾸며, 부자가 되는 길을 걷기로 택했다. 돈은 그 행복함을 이루어가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은 돈으로 돈을 벌라고 이야기한다. 자본금으로 더 많은 자본금을 벌라고 말이다. 실제도 부동산과 주식 투자 등이 대표적인 투자 방법이다. 저자는 우리가 주식을 사는 이유도, 부동산을 사는 이유도, 또한 또 다른 투자를 위해 돈을 소비하는 이유도 모두 제2의 나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자신이 잠을 자는 순간에도 돈을 벌어줄 제2의 나를 만들어내기 위함일 것이다.
돈은 현명하게 소비함으로써 내 시간을 더 값지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그리고 이는 분명 내게 더 큰돈을 벌어다주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돈이란 축적되어 있을 때보다 사용되어질 때 그 가치를 더욱 실현하고, 내게 부를 축적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더 벌어다줄 것이다.

4부.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한 7가지 실천법

부자가 되어야겠다고 마음먹었다면, 부자들의 마인드와 철학 등이 담긴 책을 읽는 것은 필수이다. 또한 돈이 들더라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그분들의 철학과 마인드, 투자 방법 등에 대해 꼭 배우자. 내가 전혀 생각해보지 못한 아이디어와 기회, 그리고 방향성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그 가치를 생각하면 수업료가 전혀 아깝지 않을 것이다. 인생의 성공자라고 여겨지는 부자들이 오랜 시간 동안 시행착오를 통해 습득한 깨달음을 나누어주고, 이것을 단기간에 배울 수 있다는 것은 곧 내 시간을 아껴준다는 것이므로, 그 자체만으로도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백만장자 시크릿>의 저자 하브 에커는 이렇게 말했다
"행운을 포함해서 가치 있는 것은 모두 다 당신이 행동하지 않는 한 찾아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경제적으로 성공하려면 어떤 식으로든 행동해야 한다. 뭔가를 사거나 무언가를 시작해야 한다."
그에 따르면 일반인들은 어떤 일을 시작할 때, 미리 모든 것을 알고 시작하고자 한다. 어떤 장애물을 마주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장애물보다는 기회를 집중적으로 보는 행동이 먼저인 자는 '준비'후 바로 '발사'한다. 그리고 '조준'의 과정을 거쳐 점차 보완해 나가는 것이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해보지 않은 일을 시작할 때 두려움을 느낀다. 하지만 그 두려움에만 집중한다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하거나, 더디게 나아갈 뿐이다. 두려움과 기회 중 어떤 것에 더 집중할 것인지 빠르게 판단해야 한다. 경험햅지 않고서는 나의 판단과 생각, 그리고 두려움이 실재하는지 알 수 없으니 말이다. 길지 않은 인생이다. 최대한 빨리 부딪혀보고, 나에게 맞는 방향으로 나아가자. 행동만이 내게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 줄 것이다.


5부. 나 자신을 잃지 않기 위해서라도 돈 공부를 시작해라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계론>에 따르면 성공한 사람들의 삶을 연구하면 할수록, 놀랍게도 많은 사람의 성공 비결이 애초에 가진 핸디캡이었음을 확신한다. 햅디캡을 극복하고자 더욱 노력한 결과 더 많은 보상을 얻게 된 것이라고 말한다. 즉, 사람들은 누구나 핸디캡을 가지고 태어난다. 어떤 사람은 이 핸디캡을 자신에게 불리한 약점이라고 생각하고, 그저 불평불만만 할 것이다. 반면,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에게는 그 핸디캡이 오히려 기회가 되어 어느새 달콤한 성공의 열매를 무자하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핸디캡을 불리한 조건으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나만의 강점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기회로 바라보자. 핸디캡을 기회로 여기며 이를 극복하겠다는 의지와 행동력이 있다면, 당신은 이미 준비된 부자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인생의 주인공으로 살기 위해 꼭 필요한 일은 돈 공부이다. 가끔 힘들 때는 내 곁에 있는 사람들에게 기댈 수 있다. 하지만 결국 나 자신을 책임지고 내 인생의 주체로 살아가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경제적인 자유를 이루기 위해서는 돈 공부는 필수이다. 내가 원하는 것들을 성취하고, 더욱 나답기 위해서는 나를 더욱 성장시켜야 하며,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 그리고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서는 풍요로워질 필요가 있다.


이 책의 저자는 결혼 후 전업주부 생활을 하다가 코로나19로 인해 남편의 사업이 힘들어지게 되었고, 다시 사회생활을 하게 된다. 재취업을 고민하다가 온라인 쇼핑몰을 배워서 하게 되었는데, 여기서 얻은 이윤을 통해 주식과 코인에 투자하기도 했다. 그러나 주식과 코인이 폭락하면서 초보 투자자인 저자는 뼈아픈 손해를 보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돈 공부를 제대로 해보자고 결심하게 되었다.
저자가 공부한 분야는 부동산과 주식이었다. 성공한 투자자들이 집필한 책을 읽기도 하고, 실제 강연을 들으면서 그들의 투자 철학과 마인드, 투자 방법을 익혔다고 말하고 있다. 전업주부 생활을 하다가 다시 사회에 내딛는 것이 수월한 일은 아니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저자의 용기가 대단하다고 생각한 부분이었다.

저자는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 돈이 없는 사람일수록 돈 공부를 제대로 해서 투자를 해야한다는데 공감이 되었다. 저자가 투자를 하기 전까지 대출을 해서 부동산과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생각이었다가 투자를 위해서는 대출이라는 지렛대를 이용해야 한다는 마인드로 바뀌었다고 말한다. 하지만 주식이라는 것은 변동성이 매우 큰 시장으로 제대로 공부를 하고 접근한다고 하더라도 위험성은 언제나 존재한다고 생각이 드는데, 대출이라는 지렛대를 사용하는 것은 좀 위험하다고 생각이 들어 저자와 살짝 생각이 다른 부분이었다.

이 책을 통해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자들의 마인드를 적극적으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부자들을 마냥 부러워만 할 것이 아니라 시행착오를 거쳐 성공한 사람들의 철학과 마인드를 배우고, 구체적인 목적을 세우고 이를 시행할 때 경제적 자유에 더욱 다가갈 수 있을 것 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나는지금부자가되어가는중입니다,
#서희,
#매일경제신문사,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해당 글은 컬처블룸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를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