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연하기 싫어서 초연하게 - 반투명한 인간의 힘 빼기 에세이, 2022 세종도서 교양부문
김영 지음 / 카멜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나와 내 세계를 사랑하는 초연함을 가지고 싶었다.

나와 많이 닮았다. 2022년 읽은 에세이 BEST 5안에 들 거라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작가의 삶에 대한 생각들이 내 인생의 것들과 많이 닮아서 공감됐고 위로가 됐으며 교훈이 되었다. 앞으로 내 인생의 방향을 정할 때 저자의 말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인생에서 초연함을 유지하는 건 정말 어렵다. 나도 모르게 사소한 것들에 얽매이게 되고 연연해한다. 그것들에 벗어나서 초연해지기. 멀리 보면 마음의 평화를 얻을 것이다. 또한 다른 사람들로부터 우호 해질 것이다. " 잰, 욕심 없어.", "잰 뭔가 쉽게 다가가기 어려워." 이런 생각이 들지 않을까?

내 마음의 평화와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평가에서 자유로워질 것이다. 얼마나 좋은 점인가. 허나 앞서 말했듯, 초연해지는 것은 어려운 것이다. 인간의 욕심은 끝도 없고 그 욕심들로부터 자유로워지기란 말이다.

나도 나 자신이 싫었던 시절이 있었다. 물론 지금도 그런 생각이 종종 들 때가 있다. "아니,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할 수가 있어?" 자신과 자신이 싸운다고나 할까. 저자는 자신이 프랑켄슈타인이 만든 괴물이라 생각할 정도로 자신을 거부했다. 허나 내가 다른 사람이 될 수 없고, 다른 사람이 자신이 될 수 없는 것은 자명한 것이고 그런 생각이 드는 건 자신이 자신을 너무 사랑해서라고, 삶을 소중히 여긴 만큼 치열하게 시달린 것이라고 달래 왔다. 그리고 이 흔들리는 마음마저 사랑할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자신에 대해 말한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할 때 행복해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싫어하는지 자신을 찾아가는 여정을 말하며 자신을 파악한다. 거창한 목표나 계획에서 행복을 느끼는 것이 아닌 자신의 소소한 취미에서 행복을 발견한다. 나도 마찬가지다. 내가 사랑하는 아이들의 순수한 얼굴에서 행복을 발견하고, 좋아하는 취미를 할 때, 좋아하는 사람을 만날 때 그리고 좋아하는 음식에서 행복을 느낀다. 아니 상상만으로도 가슴이 벅차오른다. 이렇게 자신을 파악하는 건 중요하다. 내가 진정한 내가 되고, 그 순수한 기쁨을 온전히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세상을 약육강식의 시각으로 바라봤다. 그 속에서 자신은 가장 약한 존재라 여겼다. 제일 하등 한 초식동물 말이다. 존재감 있는 사람, 자신의 의사를 확실히 표현하는 사람들을 항상 부러운 시각으로 쳐다봤다. 그리고 강한 것들이 언제라도 자신을 위협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허나 세상에서도 따뜻한 시각이 존재한 단 걸 깨달았다. 약한 존재끼리 서로 응원해 주는 관계, 약함을 나누고 서로를 응원하는 관계 말이다. 문득 린지 아다리오가 생각났다. 아직도 전쟁 중인 나라, 그 황폐한 나라를 오가며 특파 취재를 하는 린지 아다리오는 말한다. 평화 속에서 사는 동시에 전쟁을 목격하고, 인간의 가장 악랄한 측면을 경험하면서도 아름다움을 기억하는 쪽을 선택했다고. 현재 전쟁 중인 러시아와 우르라이나가 생각났다. 전 세계 사람들은 러시아를 비판하고 약한 우크라이나를 전폭적으로 지지하지 않은가.

종군 사진기자이자 엄마로서, 나는 서로 다른 두 가지 현실 속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배웠다. 수많은 아이들이 뛰노는 아름다운 런던의 공원과 전쟁지역을 오가는 것이 항상 쉽지만은 않지만, 이것이 내가 선택한 길이다. 나는 평화 속에서 사는 동시에 전쟁을 목격하고, 인간의 가장 악랄한 측면을 경험하면서도 아름다움을 기억하는 쪽을 선택했다.

최전방의 사진을 찍는 기자

나와 많이 닮은 작가. 그에게서 '연연하지 않고 초연하게'를 배웠다. 나도 이 흔들리는 삶마저 사랑하여 전보다 조금은 더 초연해졌다고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