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릴러
김시안 지음 / 고즈넉이엔티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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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 속에 아기가 있을 때 천사가 세상에 나가면 아무 말도 하지 말라고 쉿, 하고

입술에 손가락을 댄대. 그래서 인중이 생기는 거고, 그런데 천사가 너는 세상에 나가서 뭔가 말하길 바랐었나 봐.

믿고 보는 고즈넉이엔티 케이시리즈 시즌 3. 환이다. 언젠가부터 인중 없는 아이가 태어나는데.. 그 아이들은 전생을 기억하는 환생아다. 여기 주인공 부부 역시 환생아가 태어나고... 그 환생아가 현실과 결부된 전생의 비밀을 밝히는데...

놀라운 독창적인 설정. 과연 무슨 비밀을 파헤칠까?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천사가 말 조심하라고 쉿 하고 입술에 손가락을 대서 인중이 생긴다고 한다. 인중 없는 아이는 전생을 기억하는 아이다. 주인공 지영과 석훈의 아이 기환은 다섯 살 때 첫 발화를 한다. TV에 비친 어느 시골 산골 마을을 "우리 집"이라 말한다. 과거 아름다운 모델이었던 지영과 대기업 아들이자 성공한 사진작가인 석훈은 첫아이 기환의 발화를 듣고 그곳을 찾아간다. 그곳은 정회 마을이다. 아이의 전생이 궁금하기도 하고 환생한 아이 기환을 적극적으로 잘 키우고 싶었던 것이다. 적극적인 지영과 달리 석훈은 마지못해 간다. 텅 비어 버린 정회 마을에서 기이한 전염병이 돌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미도를 만난다. 미도는 그 마을 출신으로 의사이자 직업병 산재 상담을 하는 직업환경의학과 전문의이기도 하다. 미도는 친구 승윤과 함께 작은 사무실을 차렸다. 주인공 부부는 미도와 맞닥뜨리면서 사건이 발생하는데... 기환도 미도를 보고 반응을 하게 되는데... 그 반응이란 것은 전생과 결부된 것이었다.

과연 전생을 기억하는 것이 희극일까 비극일까. 그 전생의 기억이 좋고 나쁨에 따를 것이다. 역시 기환의 전생도 좋진 않았다. 기환의 전생을 기억하는 능력을 통해 억울한 사람의 누명을 밝히고, 죄를 진 사람을 죄를 치르라는 하늘의 계시일까. 미도는 진실을 파헤치는 인물이다. 그 진실이라는 것이 뒤 바탕에 거대한 인물이 있고,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하는 것일지라도 그 진실을 만천하에 공개하고자 정의를 실현하는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이런 생각이 들었다. 이런 사람이 있어야 진실이 공개되는 것이 아닐까. 진실이 좋든 나쁘든 그런 판단은 할 필요 없고, 그저 그런 진실이 있어야지만 사건을 명확히 보고 우리가 발전되는 것이 아닐까 하고 말이다.

그리고 가진 자와 없는 자를 묘하게 대비시켰다. 아름다운 모델이었던 지영과 성공한 사진작가인 석훈의 아들 기환은 넉넉하고 풍족한 생활을 누렸을 것이다. 그에 반해 제니는 (제니도 환생아이다.) 전생에 인도에서 태어났고 가난했고 아파서 일찍 죽었다. 그리고 다시 태어났지만 엄마도 가난했고 미혼모였다. 게다가 엄마는 하반신 마비가 되어 다시는 못 걷게 되었다. 그런데도 현실의 긍정적인 면만 보려 하고, 비참한 현실에 슬픔을 느끼진 않는다. 소설 속에서 묘사되는 제니에게 미도는 동정하지만 제니는 오히려 순수한 웃음으로 대한다. 현실도 지독한 일을 겪었더라도 긍정적인 면, 좋은 면만 바라보고 살면 좀 더 인생이 편해지지 않을까? 작가는 제니라는 작중 인물을 통해 말하는 건지도 모르겠다.

창의적인 설정에 환경 문제까지 보여주는 시사적인 소설. 또 다른 시리즈는 어떨지. 너무나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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