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처럼 생각하라 - 디지털 경제 시대를 압도할 비즈니스 바이블
존 로스만 지음, 김정혜 옮김 / 와이즈맵 / 2019년 10월
평점 :
품절


미국의 아마존과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은 이미 과거 빌 게이츠가 마이크로소프트 사를 설립하여 시대를 선도하였던 것처럼 현재 미국 뿐 아니라 전세계의 IT, 물류 유통망 등 새로운 산업을 개척해 나가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특히 64년생인 제프 베조스나 71년생인 테슬라 모터스의 일론 머스크는 경영계에서 위대한 인물들로 안밖에서 인정받고 있는 사람들이다.

아마존의 경우 작은 책방으로 시작하여 온라인 도서 판매를 거쳐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물품을 주문만 하면 무료로 배송한다는 원칙으로 현재는 미디어 산업까지 진출해있으며 2000년부터 블루 오리진이라는 우주 로켓 기업을 설립하여 빠르진 않지만 꾸준한 발전을 이룩하고 있고 아마존은 현재 가장 단단한 기업 중 한 곳이 되었다. 명실공히 아마존은 마이크로소프트처럼 역사적인 IT기업이 되었다. 모두가 궁금해하는 그런 뛰어난 성공 이면에 있는 아마존의 경영전략에 대하여 책 《아마존처럼 생각하라》는 낱낱히 분석하고 있다.

우선 책의 첫 장은 아마존의 '기업 문화'에 대하여 적고 있다. "당신의 시계를 다시 맞춰라", "용병에 의존할 것인가, 사명을 따르도록 할 것인가" 등 아마존 만이 가지고 있는 기업 문화에 대해서 자세하게 적고 있다. 아마존이 아마존으로서 강점을 발휘하는 방법에 대하여 깊게 생각해볼 수 있는 부분이다. 어떤 방식으로 기업 문화를 설정하여 자신의 기업을 강하게 성장시킬 수 있을지 궁금해하는 CEO들을 만족시킬 수 있을 만한 장이다.

2장에서는 아마존만이 가진 전략들에 대하여 논거한다.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볼모지와 같은 곳에서 시작하여 너무나도 쉽게 그런 땅을 개척해 나가는 아마존의 경영 전략은 모두의 본보기로 삼을만하며 아마존이 어떻게해서 지금과 같은 입지를 다지며 성공했는지 궁금해 할 CEO들에게 어떤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장이다. 그밖에 아마존의 가치사슬 전략 등 현재 아마존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실행하고 있는 전략들을 살펴본다.

3장에서는 IT기업으로서 IT와 관련하여 CEO들이 알고 있어야 할 '기본 상식'에 대하여 알아본다. 전략적인 인력 계획의 수립, 아키텍처, 인공지능에 대하여 이 책은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아마존이 온라인 서점으로부터 거대 IT기업으로 발전하기까지 상황 배경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 수 있게 될 장이기도 하다. 4장에서는 아마존만이 가지고 있는 기업 정책에 대해 다룬다. 아마존식 에세이, 미래 로드맵, 아마존 시니어 팀의 독서클럽 등 그밖에 아마존에 대해 궁금했던 내용에 대해 알 수 있는 장이다.

많은 이들이 꿈꾸던 점을 직접 현실에서 일궈내며 성장한 기업 아마존은 마치 한국의 재벌기업들과 유사성을 가지며 현실에 존재하는 성공 신화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제프 베조스라는 뛰어난 CEO가 현재에 이르기까지 아마존의 경영지침은 무엇이었으며 아마존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이었는지 '교과서적인' 기업 아마존으로부터 선경지명을 찾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단비와 같은 비전을 제시한다. 관련 내용에 관심이 많은 독자라면 꼭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