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에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 - 지금 이 순간을 살기 위한 신화 수업 마흔에 읽는 서양 고전
장재형 지음 / 유노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시절 내 손에 닿지 않는 하늘을 보는게 재미 있었다.

항상 같아 보이지만 달랐고, 그 자리에 있는 것 같았지만 머물러 있지 않은 하늘의 모습이 재미있었던 기억이 있다.

 

그리고 밤 하늘에 떠 있는 별들이 사실은 저마다의 이야기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고,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별자리 이야기를 발견하게 되었을때 신화에 더욱 더 빠져들게 되었던 계기가 되었기도 했다.

 

다만, 신화를 담은 책들이 내가 원하는 내용으로 서사 되어 있는 것이 없어서 조금 읽다 말고,

조금 읽다 말면서 그저 그런 신들이 있었다 ... 카더라 정도로만 기억에 남는 이야기가 되었다.

 

언젠가 다시 정독해서 읽고 싶다하는 생각만 남아 있던 차에

지금 이 나이가되어 다시 만나게 되는 그리스 로마 신화라니..!! 하며 반가웠던 책.

 

마흔에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

 


 

 

그릇된 호기심에 열어보지 말았어야 할 상자를 (항아리를) 열어 본 판도라,

정상을 향해 돌을 굴렸지만 순식간에 다시 굴러떨어지는 돌을 다시금 밀어 올려야 하는 형벌을 받은 시시포스.

 

다행히 상자 밖으로 튀어나가지 않고, 상자 속에 남겨둔 채 뚜껑을 덮을 수 있었던 판도라,

돌을 정상에 밀어넣고 다시 들판으로 내려오면서도 새로운 삶을 기대했을지도 모를 시시포스.

 

"희망"이라는 두 글자가 우리에게는 삶의 축복일 수 있어 우리는 어제를 살았고, 지금도 살고 있으며 내일도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신은 한쪽 문을 닫으면

다른 쪽 문을 열어 둔다

마흔에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

 

 

 

내가 내게 선물 처럼 주고 싶었던 책 <마흔에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

 

그저 신화 속 이야기들로 끝나는 것이 아닌 그 이야기들에서 우리의 인생이 어떻게 연결되고

어떤 마음 가짐으로 인생을 바라볼 수 있는지를 고민한 작가 덕분에 나는 작가의 생각을 읽으며

내 인생을 다시 한 번 되돌아 보고 계획할 수 있었다.

 

2022년을 보내면서, 그리고 2023년을 맞이하는 지금에...

참 읽기 좋은 책이 아닐 수 없다.

 

공허한 마음을 채우고 싶을 때

진정 원하는 삶을 찾고 싶을 때

새로운 도전을 꿈꿀 때

마흔에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