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까운 사람이 자기애성 성격 장애일 때 - 자책 없이 침착하게 나를 지키고 그를 돕는 법
우도 라우흐플라이슈 지음, 장혜경 옮김 / 심심 / 2021년 3월
평점 :
나를 안다고 해도 상대에 대한 이해가 없게되면
그 관계를 좋게 유지하기는 참 어려울 것이다.
나를 이해하기 위한 심리책을 얼마전 읽었고,
이번에는 타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책.
가까운 사람이 자기에성 성격 장애일 때

가까운 사람이 자기애성 성격 장애일 때
물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사랑에 빠진 미소년 나르시스,
결국 물 속 자신을 만나기 위해 물에 빠져 죽음까지 이르르게 된 그의 이야기는
"나르시시즘" 이라는 자기 자신에게 애착하는 정신분석학 적 용어로 쓰이기도 하고,
극단적으로는 조현병(정신분열증)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 책은 그런 "나르시시즘"을 갖고 있는 자기애성 성격의 사람에 대한 것 뿐 아니라
그런 사람 곁에 있는 가족, 친구, 연인, 동료를 위한 실용적인 행동 지침서이다.

가까운 사람이 자기애성 성격 장애일 때
시어도어 밀론의 나르시시스트의 유형
정상형 나르시시스트 능력이 뛰어나고 자기 확신이 강해 성공적인 삶을 산다.
무절제형 나르시시스트 거짓말을 잘하고 타인을 이용하며 사기를 친다. 그런 수법으로 성공을 거두기도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범죄자가 되기도 한다.
호색형 나르시시스트 매력을 뽐내고 자기과시적이다.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없다.
보상형 나르시시스트 자신이 대단한 사람이라 자랑하지만 마음속 깊은 곳엔 엄청난 열등감 수치심이 깔려 있다.
엘리트형 나르시시스트 과도한 자존감을 드러내고 허풍이 심하다. 자기중심적이고 사회적 성공을 갈망하며 남의 칭찬에 목을 맨다.
광신형 나르시시스트 낮은 자존감과 별 볼 일 없는 현실을 보상하기 위해 자신이 전능하다고 광신한다. 이들의 행동은 편집증적 성향을 띤다.
가까운 사람이 자기애성 성격 장애일 때
이런 자기애성 성격 장애의 원인은 조건 없는 사랑을 주지 않은 부모의 교육 탓이라고 주장하는 심리학자도 있고, 발당 과정 중에 일어난 문제라고 보는 심리학자도 있다.
나르시시스트 유형 중 정상형 나르시시스트는 꽤 긍정적인 모습을 띈다.
나리시시스트가 나쁘기만 한 건 아니라는 것이겠지?
보통 자기애성 성격 장애를 앓는 사람은 자기 자랑을 쉼없이 늘어놓는다거나 남 앞에서 권력을 과시하고,
상처되는 독한 말도 쉽게 내뱉는다.
그들은 상대방의 약점을 짚어내는 능력이 뛰어나고, 상대에게 죄책감을 불어넣기 때문에 그들 주변의 사람들은 상처받고, 자책하고 괴로워하면서도 쉽게 관계를 못 끊어낸다.

가까운 사람이 자기애성 성격 장애일 때
나는 더 이상 당신에게 휘둘리지 않을 것이다!
가까운 사람이 자기애성 성격 장애일 때
사실 나는 이 책을 조금 다른 시각에서 확인하고 싶은 마음에 읽게 되었다.
작가는 자기애성 성격 장애를 앓고 있는 주변 사람들이 힘들지 않게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조언을 해 주고 싶어 쓴 책이라고 했지만 나는...
사실 요즘 읽고 있는 추리소설에 사이코패스 등의 인물이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 그게 궁금했다.
추후 내가 소설을 쓰게 된다면 이런 부분에 대한 책은 읽어두고 인물 설정하는 부분에서도 도움을 받기 위해서...
푸핫핫.
책을 읽는데는 다양한 이유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이 책은 나와 같은 이유로 읽기에도 참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자기애성 성격 장애 환자에게 최악은 '중간'이 되는 것이다. 긍정적인 의미의 인정과 존경을 받지 못한다면 나쁜 짓을 해서라도 '영웅'이 되려 한다.
범죄행위와 범죄 집단이 보내는 존경이 그들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 자기애성 성격 장애 환자의 요구, 특히 경제적 지원은 처음부터 단호하게 거절해야 한다. 한 번 들어주기 시작하면 요구의 수위는 날로 높아진다.
가까운 사람이 자기애성 성격 장애일 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