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만점 동물 똥 퀴즈
이마이즈미 다다아키 지음, 김한나 옮김 / 생각의집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푸하하하!!

어쩜 좋아~ 이런 책이 나오다니!

동물 "똥" 이야기 ㅎㅎㅎ

세 아이를 낳고 내가 한 일 중에 하나가

"아이들의 똥 관찰" 이었는데... ㅋㅋ

그날 그날 이 녀석이 황금 변을 보는지, 초록 변을 보는지

응가 색이 조금만 이상해도 내가 무얼 잘못했나,

모유 수유하면서 내가 먹어서는 안될걸 먹었나

자책도 하며 그렇게 키웠더랬는데

그때 나와 같은? 비슷한? 마음으로 이 책의 저자는 똥을 살펴 보았을까?

50년 넘게 동물 똥을 조사하고 있다는 이 책의 저자는,

동물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필히 알아야 할 것이 "똥" 정보라고 한다.

그건 아이를 키웠을 때 나 역시 했던 행동이므로 아주 공감한다~


"똥 퀴즈"에 걸맞게 책은 이렇게 동물을 소개하고,

과연 어떤 똥이 이 동물 똥이더냐~ 하고 질문을 던진다.

다음장에는 정답 똥이 나와있고, 그 동물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적혀있다.

똥은 왜 냄새가 나죠?

장 속에 살고 있는 미생물 중에는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 유익균이라는 미생물이 있는데 그와 반대로 몸에 나쁜 성분을 만드는 유해균도 있답니다. 유해균은 단백질이라고 하는 영양소를 부패시켜서 '인돌'와 '스카돌'이라고 하는 악취 가스를 발생시켜요. 이 가스가 똥 냄새의 원인이 되는 거예요.

개성만점 동물 똥 퀴즈

이.. 나쁜 녀석~!

네 녀석이 응가 혹은 방귀 냄새의 주범이었구나!! ㅎㅎ

코끼리나 소 처럼 식물만 먹는 초식동물의 똥은 가스 양이 적어서 똥 냄새가 그다지 안 난다고 하는데,

아.. 동의할 수 없어 ㅠㅠ

축사 근처 소 똥 냄새가 얼마나 지독한데...

그럼 요즘 소는 풀만 먹지 않고, 사료를 먹어서 냄새가 그렇게 심한걸까?

아니 초식동물 똥이 그 정도면 대체 사자 똥은 얼마나 엄청난 냄새를 풍길지!!

상상도 안되는구만!

정말로 똥을 보면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나요?

동물은 건강 상태에 따라 위의 기능이 달라집니다. 병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몸 상태가 나빠지면 위의 기능이 저하되어 평소와는 다른 색과 모양의 똥이 나올 때가 있어요.

개성만점 동물 똥 퀴즈

오오, 사람이 몸이 안 좋을 때 묽은 변을 보는 등의 똥 상태가 달라지는 것과 비슷한 것인가보다.

동물원의 사육사는 날마다 동물들이 싸는 똥의 색과 모양, 크기 등을 주의 깊게 관찰해 건강 상태를 확인한다고 하니

동물원에 가게 되면 동물들의 응가를 한 번 관심갖고 쳐다 봐야겠다.

지금까지 동물원에 가서 동물들 보기 바쁘고 똥이 있으면 피해다니기 바빴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갑자기 정말 동물들 똥이 그렇게 생겼나 궁금해졌다 ㅎ

아이들도 동물원 빨리 가 보자고, 동물 똥 보고 싶다며 ㅎㅎㅎ

물론 냄새는 맡아보고 싶진 않겠지만. ㅋ


책을 읽으면서 깜짝 놀랐던 것!

▶ 해변가 길게 늘어져 있던 모래.. 빨대처럼 생겨 있는 길쭉한 관들이 즐비하게 있었는데,

그게 바로 누군가의 똥이었다는거~ 누구게? ㅋㅋㅋ

▶ 그리고, 똥이 하얀 동물도 있다는것!!

▶ 그리고 누군가의 똥은 고급 향료가 된다는 사실! 똥에서 아주 좋은 향기가 난다고!!

이것도 누구게~~

새끼가 어미의 똥을 먹고 크는 동물도 있다는 사실~!

주식이 딱딱한 유칼립투스잎이라 소화가 되지 않을 수 있어 어미의 똥을 먹는다는데... 과연 누굴까?

또 하나, 나는 코뿔소가... 당연히 육식 동물인줄 알았다? 초식인줄은 전혀 상상도 못했는데..

그 커다란 뿔로 막 다른 동물들 공격하고 먹을 줄 알았지 ㅠㅠ

이 똥 책을 보다가 알았네! 검은코뿔소는 초식동물로 나뭇잎이나 작은 나뭇가지 등을 먹는다고!

이렇게 똥을 알다가 동물의 식성까지 함께 알 수 있는 즐겁고도 재밌고

그리고 유쾌한 동물 똥 퀴즈!!

위에서 물어 본 똥들의 답은...

책을 통해서 한 번 확인 해 보시길~ (냐하하~)

똥이 이렇듯 궁금해지는,

똥이 너무나 재밌어지는,

동물 똥 이야기~

동물을 좋아하는 아이들도,

혹은 동물에 이렇다 할 관심이 없는 아이라도~

읽으면 동물에 대해 더 알게 되고,

읽으면 동물에 관심이 가져지게 되는

개성만점 동물 똥 퀴즈~ 한 번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인디캣 서평 이벤트를 통해 생각의집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저는 벌써 50년이 넘도록 동물의 똥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 P2

똥은 왜 냄새가 나죠?
동물의 뱃속에는 수많은 미생물이 살고 있어요. - P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