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엄마의 냄새나는 삼형제 - 장 맛있는 밥상 시리즈 2
백명식 글.그림 / 소담주니어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담주니어 《맛있는 밥상》 시리즈 두 번째 ‘장’

 


우리가 즐겨 먹는 음식의 좋은 점과 고마움을 생각해 보는

'맛있는 밥상' 시리즈 2


이 책에서는 밭에서 나는 완벽 식품인 콩으로 만드는 된장, 간장, 고추장에 관한 이야기들이 담겨있어요

콩으로 만든 메주로 된장, 고추장, 간장이 되어 얼마나 우리 몸에 중요한 음식인지를 알려주는 책^^

콩과 소금으로 만든 메주와 그것으로 만드는 된장,고추장,간장이 재미난 일러스트와 이야기로 소개되요

 

메주 만들기, 된장 만들기, 간장 만들기, 고추장 만들기, 그리고 만병통치약인 장..

장과 관련된 재미난 이야기, 이 식품으로 만든 다양한 음식 등 많은 정보들이 소개되요


 

유용한 정보들이 흥미로운 글과 그림으로 재미있게 알 수 있도록 하여 아이도 재미있게 볼 수 있어요

 

“나는 된장! 단백질, 비타민B, 칼슘 등이 들어 있는 영양 덩어리야.”
“나는 고추장! 맵지만 맛있어. 고추에 들어 있는 캡사이신은 암을 예방해.”
“나는 간장! 장맛이 그 집안의 음식맛을 결정해. 장맛이 좋아야 어떤 요리든 맛있지. 암!”

중국 사람들은 메주를 ‘고려취’라고 불렀어. 고구려 냄새라는 뜻이래.
메주에 핀 곰팡이는 좋은 것일까? 나쁜 것일까?
메주에 핀 푸른 곰팡이는 발효를 위해 꼭 필요한 거야.
이 푸른 곰팡이는 약의 재료로도 사용되었어.
만약 검은 곰팡이가 피었다면 좋지 않은 징조야. 정상적인 발효가 아니라 썩어서 부패가 된 거야.

백 세가 넘은 노인분들게 식사 때 주로 무엇을 드시는지 여쭤 봤어.
그랬더니 99%가 하루 한 끼 이상 된장을 드신대.
최고의 건강식품인 콩으로 만든 된장에는 피의 흐름을 도와주는 식물성 단백질과 몸에 좋은 지방이 많이 들어 있어.
되장에 들어 dLT는 지방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 주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주지.

고추장은 간장과 된장보다 한참 후에 먹기 시작했어.
고추장은 고춧가루를 넣어 만든 장인데 고추가 임진왜란 때 일본에서 들어왔기 때문이지.

 

정확한 정보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책^^ 

 재미있는 일러스트와 이야기로 설명해주고 있어 흥미롭게 정보를 알 수 있어 좋네요

 

햄버거, 스파게티, 피자 등 인스턴트 음식에 길들여진 어린이들에게

우리나라 전통 음식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일깨워주는《맛있는 밥상》 시리즈!!
두 번째 ‘장’ 편 <콩 엄마의 냄새나는 삼형제>예요^^

 

우리 아이.. 고추장은 아직 못먹지만 된장과 간장은 잘알죠^^

그냥 콩은 싫어해도 된장의 콩 알맹이는 좋아하는데..

우리의 전통 장과 더욱 친해질 수 있도록 이 책을 자주 함께 본답니다

 

이 책은 장과 관련된 아주 다양한 이야기가 재미있는 일러스트와 함께 담겨 있어요

60페이지 가까이되는 상당히 많은 정보에 저도 배울게 많네요

 

우리나라 전통 발효 음식!! 빨간 고추장, 노란된장, 까만 간장^^

우리 아이에게 장의 소중함과 중요성 영양도 알려 주고

그 장에 기초하여 우리 나라의 모든 음식이 맛있게 만들어진다는 것을 일깨워주었어요

 

'맛있는 밥상' 시리즈 2 "콩 엄마의 냄새나는 삼형제"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 흥미롭게 정보를 익힐 수 있어 좋네요

아이들이 전통 음식에 대한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참 잘 만든 좋은 책인 것 같아요~

 전통 음식 '장'에 대한 우리 아이들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풀어주고

우리 전통 음식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느끼게 해주는 책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