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한국 근현대사
이광희 지음, 김도연 그림 / 풀빛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를 위한 한국 근현대사

 

 

 

역사공부를 시작하면서 처음 선사시대부터는 정리가 되는데

마지막 근현대사부분은 가장 얼마되지 않은 시간이 지나지 않았음에도 정리가 되지않아요

우리 아이도 한국사 스터디 중 근현대사가 세밀하고 복잡하다고 가장 어렵다고 하네요  

 

이 책 으로 어렵지 않게 근현대사를 정리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 체험단 모집에 신청을 했어요 
우리 아이 이 책과 함께 즐겁게 최근역사까지 관심 갖고 알 수 있으면 정말 멋질 것 같아서요  


 

 

 

 

 

이 책은 강화도 조약으로 시작된 근대의 출발부터 일제 강점기, 해방과 분단

그리고 민주주의 발전과 경제 발전에 이르는 근현대사의 맥락을 잡아 주는 데 주안점을 두었답니다

지난 2019년 2월 27일에 있었던 2차 북미 정상 회담까지, 가장 최근의 역사적 사건까지 있네요

표지에 김정은과 문재인 대통령이 있다고 초1 둘째도 반가워 하더군요^^

우리나라의 근현대사의 중요한 사건을 중심으로 줄기를 잡아 주는 동시에 주변국과의 관계와 연결하여 그 당시 상황을 이해하며 또 현재와 어떻게 연결돼 있는지도 이해할 수 있도록 추론할 수 있어 좋네요

 


 

 

 

현재를 이해하는 열쇠!!

역사는 현재를 비추는 거울이죠?



 

 

1장 근대의 시작과 조선의 종말
500년 조선의 문이 열리다10
개혁의 열망과 좌절,
갑신정변과 동학 농민 운동18
빼앗긴 주권을 되찾기 위하여30
1909년 10월 26일 9시 30분44
기차 전차 전기 전화, 밀려드는 신문물52

2장 일제 강점과 독립운동
경복궁에 일장기가 걸리던 날62
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70
총, 폭탄, 주먹으로 일제를 쓰러뜨리자!80
경성 멋쟁이 모던 걸과 모던 보이94
공장과 전쟁터로 끌려간 사람들104

3장 해방, 분단, 전쟁
38선을 그은 자와 지우려는 자114
남과 북에 들어선 두 개의 나라126
친일파와 고국에 돌아오지 못한 사람들136
1950년 6월 25일 새벽 4시 40분146

4장 민주주의의 시련과 경제 발전
전쟁 끝! 이제는 재건162
4.19 혁명과 5.16 군사 정변170
한강의 기적이 일어나다182
무너지는 유신 독재192
청바지, 미니스커트 입고 통기타를 쳐!200
북한은 달려간다 주체의 나라로208

5장 민주주의를 이뤄 낸 대한민국
신군부의 등장과 짧았던 서울의 봄218
5월 광주를 넘어 6월 민주 항쟁으로226
자가용 타던 중산층 외환 위기로 몰락238
민주주의와 평화를 위해 한 걸음250
북한도 이젠 변하겠지요?262
 
 

 

각 챕터 도입 부분마다 그 시대 배경 그림에서 상황을 추측할 수 있어요

호기심도 이끌고 연표도 나와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갈 수 있네요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풍부한 사진 자료를 이용하여 근현대사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이지요

 각 페이지를 채우고 있는 다양한 사진들은 생생한 현장감을 느끼게 해 주네요

어느책에서도 이렇게 방대한 사진 사료는 못본 것 같아요

 사진과 함께 사용된 세련된 일러스트는 아이들의 호기심과 이해도를 높이는데 최고네요^^


 
 

최근 남북 정상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평화를 위해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사진까지

이 사진은 우리 아이들이 뉴스에서 익숙히 봐 왔던 사진이겠네요 ^^

얼마되지않는 기간이지만 많은 기록과 복잡한 사건과 자료들로 어렵지만 아이는 재미있게 보았다고 하네요

한 번 읽고는 다 알지는 못하겠다고는 또 읽겠다네요

저도 정리가 되지않던 근현대사의 지식들을 정리하고 싶어 틈틈히 읽고 있는데

사진자료나 일러스트가 있어 보는 재미가 있고 알기 슆게 정리가 잘 되어있네요

우리 아이 학교 아침 독서 시간에 가져가서 이 책을 보니 짝꿍이 자기도 읽고 싶다고 해서

 친구엄마가 이 책 소개해달라고 해서 구매하셨다고 하네요 ㅎㅎ

이 책 한 권으로 근현대사의 방대한 사건들이 어린이의 눈높이에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참 잘되어있어

부담스런 역사에 대해 다가가기 참 좋은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