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아빠식 문해력 독서법 - 상위 1% 아이가 하고 있는
이재익.김훈종 지음 / 한빛비즈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교육으로 문해력뿐만 아니라 세상살이를 배울 수 있다고 하는 이 책을 모든 부모님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이 책의 시작은 독서교육에 앞서 자녀와 대화를 잘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대화를 통해 자녀의 성향을 파악해 아이에게 맞는 글공부를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아이에게 독서와 글쓰기 지도를 하기 전에 반드시 필요한 조건이 있습니다. 부모가 아이와 대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사이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서로간의 대화가 엇나가는 상황에서는 독서지도뿐만 아니라 어떤 가르침도 제대로 먹힐리 없죠." p15

대화가 잘 된다는 전제하에 아이의 상상력, 어휘력, 사고력을 키우는 방법을 알려준다.

먼저 상상력을 키우기위해서는 대화식 독서법을 추천했다.

"아이가 단순한 청자가 아닌 능동적인 스토리텔러로 유도하는 독서 지도법입니다." p98

그리고 어휘력을 키우기 위해 한자를 배우는 것을 권했다.

"우리말의 70퍼센터는 한자어입니다. 따라서 한자어를 이해하는 것은 문장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결국 한자 습득은 문해력 향상에 지대하게 기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고력을 키우기에는 어려운 책 읽기, 토론하기, 추론하기를 알려줬다.

"느리지만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독서, 모르는 표현이나 단어가 나오면 사전을 찾아가며 배우는 독서, 저자의 생각에 동의하지 못하면 부모를 붙들고 토론하는 독서, 문장과 표현 하나하나를 음미하는 독서를 해낸 겁니다." p139

본격적으로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독서법에 대해 알려준다.

저자는 과부하 독서법과 문해력 독서법에 대해 설명하며 독서의 선순환을 위해 편식 독서도 장려하고 있다. 편식 독서를 통해 몰입의 경지에 이르면 속독능력을 가질 수 있다고 했다.

또 글쓰기, 읽기, 말하기가 서로 영향을 준다며 글쓰기를 강조하고 하브루타 교육법을 권장했다.

"책을 사주고, 읽은 책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사진을 찾아보는 노력을 해야 글 잘쓰는 아이, 말 잘하는 아이가 탄생할 수 있습니다. "p280

마지막으로 아빠들의 고민과 소소한 꿀팁을 담아내고 있었다. 나도 부모가 된다면 가지게 될 고민과 대부분의 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에 대한 꿀팁들이었다. 그렇기에 부모님들이 이 책을 읽으며 고민거리들을 조금이나마 정리할 수 있거라 생각한다.

*본 서평은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