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문답 - 내 삶을 성장시키는 물음과 대답
세바시 엮음 / 세바시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장문답 _세바시(세상을 바꾸는 시간)

 

 성장문답이라는 이 책은 '세상을 바꾸는 시간' 이라는 15분 간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삶의 다양한 부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나온 내용들을 정리한 것이 이 책인 것을로 알고 있다.
 내가 이 프로그램을 접한 적은 없지만 갭쳐하여 요약된 내용을 인터넷으로 몇 개 접한 적은 있는 것 같다.
 유시민 작가의 타인에 대한 상처와 관련된 질문에 대한 대답이였는데 공감가는 이성적인 판단에 대한 대답이였다.
그래서 더욱 호감이가는 책이였다.

 

 이 책의 전반적인 목차는 마음, 결핍, 결정, 상처, 극복, 관계, 가족으로 나누어져 있다.
기억에 남는 대답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초등 자녀 공부로 걱정하는 당신이 들어야 할 대답'이였다.

아마도 아이를 가진 입장에서 당연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아이들의 성장 과정에서 부모의 영향과 태어날 때 가지고 있는 천성 이 두가지가 있는데 대부분의 부모들은 부모의 영향을 비중 높게 생각한다.
그도 당연한것이 천성을 바꿀 수는 없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바꿀 수 없는 것이지 그것이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부모가 생각하는 미래를 아이들이 따라가지 못하는 것은 분명 부모의 영향도 있겠지만 그 아이의 고유의 특징일 수도 있다.
그 오묘한 성장 과정에서 우리 아이들의 행복을 놓치고 있는 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그리고 가장 공감가는 대답 중 하나는 '게임을 끊지 못해 고민하는 당신이 들어야하는 대답'이다. 우리 대부분의 성인들이 생각하는 게임에 대한 인식은 과거의 오락실 정도의 이미지로 좋은 인식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생활의 나쁜 영향이 없다면 게임 또한 취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문제가 되는 것은 과도한 게임 중독이다.
중독은 도피에 의한 것일 수 있다.
 이 책의 대답 속에는 조금씩 관계를 가지며 자신이 주도하는 삶 속에서 취미의 한 부분으로 게임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공감가는 부분들이 많았다.


 기존 자기 계발서와는 조금 다르다.
실제로 삶에서의 더욱 가까운 질문들을 하고 있고 대답 또한 두리뭉실한 개념이 아닌 자세한 행동 및 생각에 대한 것들이다.
살아가며 한번쯤은 고민해 볼만한 것들에 대한 대답들이다.
 이러한 대답들은 당연히 과거의 누군가가 고민을 해보았을 것이고 여기서 대답을 해주는 사람들은 어쩌면 이 책에서 지금 고민하거나 과거에 고민하거나 혹은 미래에 고민하게 될 질문들에 대한 대답이 나와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고민하는 과정 또한 사람을 성숙하게 만들기 때문에 중요하다.
쉽게 얻는 정답이라면 그 정답의 무게 또한 가볍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기에 나오는 대답은 모두 정답이 아닐 수도 있다.

 

 삶의 정해진 정답이 있다면 얼마나 무의미 하겠는가?
그래도 이 책의 대답들은 읽는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것은 틀림없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