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투자전략 만들기 - 개미 투자자를 위한
정환종.양기정.최상민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개미 투자자를 위한 나만의 투자전략 만들기

 

- 나만의 종목 폴(pool)을 만들어라

 

이 책은 개미 투자자를 위한 나만의 투자전략 만들기라는 제목에서 보듯이 나만의 투자 전략을 만드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저자는 위기의 시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자신만의 투자 법칙을 세우고 꾸준히 지켜가므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전제하에 투자전략은 필수이다.

실제로 투자에 있어 자신에 맞는 투자전략은 꼭 필요하다. 사람들 각각 마다 성격 및 성향이 틀리므로 같은 투자전략을 선택하여도 사람마다 실패나 성공의 결과를 가져옵니다.

저자는 기본적으로 투자전략을 만드는데 있어서 중요요소를 설명하고 아무 것도 없는 백지 상태의 투자자에게 전략을 만들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첫째로 투자전략의 3요소 및 투자전략의 필요성과 마음가짐을 이야기 한다.

 

두 번째는 나만의 투자 전력을 위한 7단계의 과정을 이야기 한다.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나만의 종목 폴(pool)을 만들고 매수, 매도 시점을 정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 한다.

 

이 부분에서 가장 가슴에 와 닿는 부분은 종목 폴(pool)을 구성하는 방법이다.

투자전략의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할 부분이다.

처음 종목 폴(pool)에 의해 자신의 투자전략은 반 이상이 결정된 듯 하다.

시가총액, 상장 기간, 기업 재무 상태, 현재 실적 및 개선 상황, 가치평가 등

전문 투자자가 아니고 초보 개미 투자자라면 당연히 지켜야 할 부분이다.

이것은 리스크 관리나 지속적인 수익의 측면에서도 많은 영향을 줄 것이다.

 

세 번째는 실전에 적용하는 부분이다.

7단계를 거쳐 만들어진 기본적인 구성의 전략이 지난 주식 시장에서 어떠한 성과를 이루었는지 실제 데이터를 보여준다.

저자의 투자전략 만드는 방법이 틀리지 않았음을 입증한다.

그리고 투자의 질을 높이기 위해 책, 통계, 엑셀을 추천한다.

 

 네 번째는 지속적인 실행을 해야 한다.

주식 시장은 언제나 변화무쌍하다. 일희일비를 하는 투자전략이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인 투자를 했을 때만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실제로 주식 시장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실패를 하는 이유는 일희일비하기 때문에 평정심을 잃기 때문일 것이다.

 

저자는 마지막 부록 부분에 통계학과 엑셀의 주식과 관련된 작은 정보를 넣는 배려도 있다.

 

전체적으로 주식 투자의 초보자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주위에서 보면 주식을 도박처럼 하는 사람이 많다. 믿지 못 할 검증되지 않은 정보에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자신이 투자하는 곳이 어떠한 상황이며 검증을 통한 믿을 만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개인적으로 투자를 시작한다면 이 책의 전략을 적극 고려해 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