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한국을 뒤집을 14가지 트렌드 - 시티 팜에서 퀴어 비즈니스까지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지음 / 알키 / 2011년 11월
평점 :
품절


2012 한국을 뒤집을 14가지 트렌드

 

- 9. 고물가 값비싼 세상에서 살아남는 법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KOTRA 라는 곳에서 집필한 책이다.

KOTRA는 우리 기업이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지원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전 세계 76개국에 111개의 무역관을 설치하고 수 백명의 주재원을 두어 현지 상황 및 새로운 정보를 습득 및 분석하여 우리 기업에 전달하는 역할을 해왔다.

이러한 믿을 만한 정보력을 가진 KOTRA에서 집필한 책이라 더욱 호기심을 가지고 읽게 되었다.

 

전체적으로 전 세계의 트렌드를 14가지로 크게 나누었다.

하나하나 기존의 신생으로 떠오르는 기업 및 기술을 근거로 제시하며 앞으로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있다. 외국의 많은 경우를 들어 설명하는 부분이 있어 우리나라와의 실정과 맞지 않는 부분이 약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이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요즘 시대는 경제나 문화, 기업적으로 점점 글로벌화 되어가는 시점에서 전 세계의 트렌드는 읽는 것은 중요하고 우리에게 분명히 크게든 작게든 영향을 미칠 것이다.

 

14가지 트렌드에 대한 주관적으로 기억에 남는 생각은 이러하다.

 

1.       제로, 제로, 제로

제로의 의미는 없는 것이다.

채식 주의자에게 고기를, 맥주에 알코올을, 아이스크림에 설탕을 등 사람에게 해로운 부분을 빼는 것으로 인해 사람들은 더욱 소비의 질을 높이거나 삶의 질을 향상하려는 욕구가 생길 것이다.

2.       시티 팜

도시 안의 농장을 만들거나 교외의 주말 농장을 짓거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급자족에 의한 먹거리이다. 요즘 대량 생산에 의한 먹거리로 인한 신뢰할 수 없는 부분을 자급자족을 함으로 돈의 절약과 신뢰성 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는 방법이다.

실제로 기술의 발전으로 LED만으로 채소의 재배가 가능하게 됨으로 더욱 확산 될 것이다.

3.       뉴 프로페셔널

기존의 함께 서비스하는 부분을 쪼개서 더욱 전문화하는 것이다.

4.       퀴어 비즈니스

3의 성에 대한 문화가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조금씩 인정해주는 부분이 생기고 있다.이것은 다양성을 인정하는 부분에서의 확장이라 생각되며 그러한 사람들 많다는 것이다. 그래서 제3의 성을 가진 사람들의 핑크머니와 블루머니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 것이다.

5.       스피드

중국의 만만디로 유명하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단적인 예로 물류 배송의 약진을 볼 수 있다. 짧은 기간 크게 성장 할 수 있었던 것은 배송 기간의 단축과 신뢰도 향상일 것이다. 이처럼 세계는 빠른 것에 대한 트렌드는 지속적일 것이다.

6.       럭셔리 푸어

스마트한 소비가 이루어 진다.

그것은 소비의 방법이 더욱 치밀해지고 자신의 만족을 생각하고 소비한다.

7.       양극화

부자와 빈자의 소비의 방법은 더욱 틀려진다.

부자는 가격적인 면에서 크게 흔들리지 않고 과시하는 자신의 만족을 위한 소비가 이루지므로 희소성의 원칙이 주가 되며 그 반대로 빈자의 소비는 적은 돈을 쓰지만 싼 것도 많이 판다면 이득이 될 것이다.

8.       세컨드 홈

캐나다와 같은 다문화 나라는 많은 음식들이 생겨 났다. 우리나라의 짜장면도 중국 이민자의 퓨전 음식인 것처럼 이제 많은 문화로 인한 소비는 더욱 커진다.

9.       고물가

미국의 경제 위기에 이어 유럽까지 힘든 시기를 겪는 지금 고물가 시대는 좀처럼 끝나기 힘들 것이다. 그것은 절약을 활성화하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10.   착한 거래

선진국의 소비가 착해지고 있다.

자신의 소비로 인한 물건이 만들어지는데 있어서 정직함을 바라고 그것이 후진국의 어려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예전 나이키 상품 제작과정에서 노동 착취나 애플사의 협력업체의 중국 공장 노동 착취 문제로 인한 소비자들의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함께 살자는 의미에 세계가 동조하고 있다

11.   중년

베이비 붐 세대의 은퇴 시기에서의 소비와 중년의 즐기려는 사고에 의한 소비자 주를 이룬다.

12.   한류2.0

더 적극적인 한류가 세계로 나아간다. 예전보다 더 넓게 깊이 퍼진다.

13.   SNS

SNS는 지금도 많은 부분에서 변화를 이끌어 왔다.

아니나 다를까 2012년도 SNS로 인한 대체 미디어나 소통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정보의 교환과 소통은 더욱 빠른 속도로 퍼져 나간다.

14.   재난

일본의 지진으로 인한 원전 사고는 정말 2011년 최악의 사고 였다.

이러한 자연 재해는 점점 많아지는 요즘이다. 실제로 벙커를 만들어 분양을 하고 하든드스트럭처라는 곳에서 노아의 방주라는 대형 선박을 건조 중인 지금 앞으로의 재해를 피하기 위한 산업은 계속 될 것이다.

 

정말 많은 내용들이 적힌 책이다.

역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여 집필한 책이라는 느낌이다.

미래의 트렌드에 대한 생각은 지금의 실제 사실을 근거로 제시 한다.

그래서 더욱 믿음이 간다.

사업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많은 사업 아이디어와 무엇을 아이템으로 발굴해야 하는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창업만을 위한 책은 아니다. 세계의 흐름을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하는데 있어 누구에게나 이로운 책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