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를 잡는 아버지 작품 해설과 함께 읽는 작가앨범
현덕 지음, 김환영 그림, 원종찬 해설 / 길벗어린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벗어린이의 작가앨범은 아이들만큼이나 어른들도 좋아하는 시리즈다.

나는 큰 아이가 고학년으로 올라가던 시절 이 시리즈들을 만났다. 제목만 들어도 알만한 만년샤쓰, 메아리, 나비를 잡는 아버지, 소나기등은 여전히 내게 잊혀지지 않는 책이다. 시대가 바뀌어도 묵직하게 전달되는 여운과 감동은 많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 다시 만난 현덕의 나비를 잡는 아버지요즘과 다른 시대상이 갖는 차별에서의 분노와

아버지의 마음이 코끝을 찡하하게 한다. 글밥이 꽤 있는 책이지만 현덕작가의 글이 그렇듯

쉬이 멈춤을 허락하지 않는다.

 

예전에 나온 책과 어디가 달라졌는지, 작가는 어디에 더 심혈을 두어 개정판을 내게 되었을까를 비교하며 읽으며 예전에 내가 그랬듯 제법 나이를 먹은 나는, 차별과 가난에 놓인 바우를 이해하고 무기력에 감추어진 아버지의 부성애와 책의 감동을 곱절로 느끼며 그림책으로 빠져든다.


 

소학교를 졸업한 동기생 바우와 경환이, 하지만 경환이는 서울로 상급학교를 진학하고 바우는 사정상 그렇지 못하다. 상급학교 진학이 무에 어렵냐고 묻는 아들에게 '예전에는~'하고 말이 길어진다.

시대를 이해한다는 것은 그 시대의 삶을 알려고 하는 것이다.

없던 페이지가 이번 개정판에 등장하고 단조로운 색채, 투박한 그림은

시대를 알아가고 바우의 마음에 한층 더 가까워지는 거리적 시간이 채워지는 듯하다.

경환이가 학교 숙제로 나비를 잡는 것에서 시작된 작은 실랑이는

결과가 뻔한 싸움에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도 있지만

바우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


 

"장난이 아닌지도 몰라도 넌 나비를 잡는 거고

우리 집 참외 넝쿨은 거기서 양식도 팔고 그래야 할 것이거든.

그래 나비가 중하냐, 사람 사는 게 중하냐?"

 

많이 부럽기도 하고 얄미운 경환이를 보며 사회가 만들어 놓은 아이가 아닐까 싶어 그려려니 하려다 괜실히 내가 바우인냥 부아가 치밀어 오른다. 거기다 내 편을 안들어주고 자꾸만 나비 잡아 빌라는 아버지가 원망스럽기는 바우가 아닌 나 역시 마찬가지다.

머리 속으로는 그 시대의 '차별이 당연해'라고 하면서도 마음으로는 받아들이기 힘들다.

하지만 오히려 아이는 당당하고 솔직하게 반응한다.

"어휴, 경환이 얄미워, 진짜 한 대 때려주고 싶어. 쪼르르 가서 이르는 남자답지 못하기는."

순간 바우가 들었으면 후련했으려나.

김영환 작가의 손에서 태어난 바우는 그 시대를 가장 잘 반영한 그림이지 않을까 싶다.

먹색과 황토색의 단조로움 색채, 흙과 가가이 하며 살아왔던 우리네 아버지들.

시대가 가지는 차별의 부조리보다 가족의 삶, 생계가 더 염려되던 시절,

아이와 내가 느끼기엔 그림이 그 시대를 읽는 길잡이가 되어 책 속으로 이끈다.

달라진 표지와 추가된 장면들, 그리고 바뀐 종이의 질감은 같은 책, 다른 느낌을 제공한다.

 

그리고 어느덧 중년에 나이에 접어든 나는 바우보다 아버지의 입장을 먼저 읽는 나이가 되었지만, 책을 읽던 아이는 여전히 바우의 입장에서 본다

한 권의 책을 읽어도 서로의 위치에서 느끼는 관점에 따라 책을 받아들이는 게 달라진다.

아이도 바우처럼 성장하여 다른 시선으로 세상을 보는 시기가 올까?

 

책이 출간되고 20년이 지난 지금,

새옷을 입고 찾아와 준 개정판의 반가움에 단 번에 읽어가면서도

그 감동과 여운은 묵직하다. 여전히 나는 차별없는 세상, 공정한 세상을 바우처럼 바라지만

그러지도 못한 세상에서 꿋꿋이 살아가며 때론 바우가 되고 아버지가 된다.

이 책은 그런 우리 모두를 위한 책이 아닐까 싶다.

 

다시 읽어도 진한 감동을 전하는 작가앨범 시리즈 나비를 잡는 아버지

현재를 건너 미래에도 오래도록 만나고 싶은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았으며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