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기다립니다 두고두고 보고 싶은 그림책 103
표영민 지음, 잠산 그림 / 길벗어린이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려동물 천만 시대. 5가구 중 1가구는 반려동물과 함께살고 있다는 기사를 

떠올리게 한 그림책이자  쉽게 반려동물을 들이는 우리들의 자세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하는 책을 만났어요.


 나는 기다립니다(표영민 글 / 잠산 그림 |길벗어린이)

 

 

표영민 작가가 오마주한 다비드 칼리의 <나는 기다립니다>를 알기에 내심 궁금했던 것은

 사실입니다어떻게 풀어놓을지, 기대 반 설렘 반이었지요

읽을 때보다 읽고 나니 불편한 무언가가 나를 아프게 하더군요.

표면적으로 드러난 반려동물, 유기동물을 문제를 넘어

 요즘 우리들의 모습.먼저 원하고 나중에 귀찮아서 힘들어서 포기하는 ....,

 그러나, 믿겠다고 기다리겠다고 하는 마음이 담긴 

이 책 때문에 울컥해지는 것은 숨길 수가 없더군요.

 

 

 

나는 기다립니다

 

 

"괜찮아~"라는

 

부드러운 목소리를

 

 

 

흐트러진 방 안. 따로 서 있는 소녀와 강아지를 보면서 괜찮아~’는 강아지와 소녀 

둘 다 필요한 말 같습니다.같은 공간 서로 다른 모습,

글은 소녀든 강아지든 대상에 놓고 보면 상황과 감정이 이해가 됩니다. 

우리는 처음엔 호기심과 잘할 거라는 마음으로 반려동물을 들입니다.

다정하게 놀이와 산책을 즐기다가 때론 바쁘다는 핑계로 소홀하게 되고 기다리게 하고

 현실의 문제에 부딪혀 버리기도 합니다.

반려동물과 유기동물을 떼어 생각할 수 없는 것은 그런 이유겠지요.

 

 

 


책 속에서 만났던 가슴 아팠던 장면이지만 서로 다른 존재가 함께 한다는 것은

 현실의 문제를 배제할 수 없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웃기를. 행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반려' 라는 단어 속에 들어 있을 것 같았어요

가족이 된다는 것, 나의 반려로 너를 맞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지 책을 읽는 내내 묻고 있었네요.

 

 

 

현실 속 반려동물들의 모습이 담담한 글과 잠산작가의 감정선이 담기면서 

더욱  가슴 찡하게 만들었던 그림책이었지요.

기다림의 인내과 그리움의 그 끔이 너무 슬프지 않기를 바라게 되는 <나는 기다립니다>

 

반려의 의미를 다시 새기며

 이 추운 겨울 어디선가 누군가를 기다릴 안타까운 이야기가 멈추기를 바라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