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혼자 살아갈 너에게 - 서툰 오늘과 결별하기 위한 엄마의 지혜
다쓰미 나기사 지음, 김윤정 옮김 / 놀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다쓰미 나기사는 <처음 정리 습관>, <정리만 잘해도 성적이 오른다>, <머리가 좋은 아이로 키우는 심부름 습관>, <버리는 기술>, <우리 아이 똑 소리 나게 키우기>등의 책을 출간했다. 이 책은 저자가 거의 완성단계에서 사고로 세상을 떠났다는 것과 아들 가토 도리히코가 이 글을 읽고 엄마가 남겨질 자신을 위해 글을 썼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하니 이 또한 아무도 예측하지 못하는 것이 인생이라는 생각을 하게 했다.

 

인생을 살다 보면 예기치 않은 상황은

언제든 들이닥치기 마련입니다.

어떤 어려움을 마주한다 해도 자립해서 사는 능력과

내가 살아가는 공간을 돌보는 능력이 있다면

인생을 살아갈 힘을 얻을 거라고 믿어요.

p26

 

위의 말처럼 예기치 않은 갑작스러운 사고를 예감한 걸까 하는 아쉬움도 잠시 이렇게나마 내가 이 책을 만날 수 있다는 것, 누군가에는 이 책이 인생을 살아가는 힘이 될 거라는 것에 안도하게 되는 것은 왜일까. 책은 어렵지 않다. 누구나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하고 싶어하고 자립하기를 원하는데 그 마음을 알기라도 하듯 인생의 선배로서 생활의 지혜를 가르쳐준다.

 

1장 누구나 인생에 한 번은 혼자가 된다에는 자립에 대해 2장 살아가는 데는 반드시 필요한 것들이 있다에는 인생의 기본에 관하여 (의식주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3장 매일의 습관이 인생을 결정한다에는 나의 리듬과 패턴을 만들기 위해 식생활, 청소, 정리, 옷차림, 시간관리, 씀씀이, 관계 등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마지막 4장은 어른이 되는 데는 사계절이 필요하다로 계절과 환경에 맞춰 사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귀찮고 싫더라도

'손쉬운 방법을 택하지 않는 마음가짐'

'사람들의 신뢰를 받는 믿음직한 어른'으로 키워줄 겁니다.

편하다고 생활을 대충대충 하면

인생도 대충대충 살게 됩니다.

p78

 

이제 아이 셋을 키우는 중년의 아줌마에게 이 책이 무슨 필요냐고 말할 수 있겠지만 읽다 보니 2장의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들이 있다는 아이들에게 인생의 기본을 바르게 익힐 수 있도록 생활을 돌아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귀찮고 싫지만 스스로를 귀하게 여기는 마음으로 생활하는 것, 욕심내지 않고 아쉬워하면서도 내가 있는 공간이 편안하고 안전한 공간이 되게 습관을 기르는 것 지금부터 내가 먼저 행하며 아이들이 깨달을 수 있도록 나부터 인생의 기본기를 바르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부분이다. '편하다고 생활을 대충대충 하면 인생도 대충대충 살게 됩니다'라는 말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았다.

 

어떻게 보면 엄마의 잔소리처럼 느껴지기도 할 이 책의 내용들이 인생의 선배로 건네는 조언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객관적인 서술을 띄고 있다는 것에 부담 없이 읽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나의 자립은 당황 그 자체였고 매번 모험이었다. 몸으로 부딪히며 깨달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 늘 조심조심하는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떠올려보니 나의 자립 시기에 이 책을 만났다면 유용했으리라 생각되었다. ( 세상에는 자녀가 자립하는 시기까지 부모님이 건강하게 살아계시지 않은 집도 있으니 말이다)

 

책의 뒷부분에 부록처럼 있는'일러스트로 한눈에 보는 엄마의 생활 팁'은 이제 막 자립을 시작한 사람들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생활 팁이라는 점에서 유용하고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러스트로 재미나게 읽다 보면 저절로 배우게 되지 않을까.

 

책을 덮을 때쯤 이 책에 담았을 저자의 마음과 모든 엄마들의 마음이 자립을 앞둔 내 아이가 홀로서는 그 길에 조금은 덜 당황하고 잘 적응하며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이 똑같다는 것이 느껴졌다.

 

자립. 스스로의 힘으로 인생을 잘 살아가려고 하는 일이다. 여기 이 자리에 살고 있는 나를 확실히 인식하는 것, 인생의 소중한 것들을 소홀히 하지 않기를 바라며 인생 선배가 진솔하게 건네는 사려 깊은 조언을 귀담아들었던 시간이었다. 세상을 향해 나의 자립을 선서하는 새내기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표지의 그림처럼 그 넓고 거친 바다도 힘차게 헤쳐나갈 삶의 지혜를 터득하게 될지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