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민 친구가 왔어요
엘리즈 그라벨 지음, 박진숙 옮김 / 북뱅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제 아이랑 뉴스를 보다가 '난민심사 길 열렸다'는 말에 "엄마, 난민이 뭐예요?"라고 묻길래 어디까지 이야기를 해줘야 할까 고민을 했습니다. 사실 난민이라는 말은 뉴스에서 심심치 않게 들어서 사전적 정의보다는 생활에 예를 들어 설명해야 아이가 잘 이해하더군요.

 

기사 속 난민은 정치적 박해로 가족이 죽는 걸 목격하고 고국을 떠날 수 밖에 없었다고 밝힌 것처럼 아이에게 여러 가지 이유로 생명에 위협을 느껴 고국을 떠나 다른 나라로 가는 사람들이라고 설명하기 했는데 그래도 조금 부족하더군요.

 


난민 친구가 왔어요(엘리즈 그라벨 /박진숙 옮김 |북뱅크)

 


얼마 전 북뱅크에서 나온 난민 친구가 왔어요 는 유아부터 난민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책이라 아이랑 함께 읽으며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눠 보았답니다.

 


난민은 우리와 똑같은 사람이야

 

자기나라가 위험에 처한다든지 전쟁이나 끊이지 않는 내란에, 정치적 갈등으로 인해 나와 가족, 이웃들의 생명이 위협을 받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난민들은 살 수 있는 나라를 찾아 나서야 했어.

쉽지 않은 일이었지

 

난민을 반기는 나라도 있지만 반기지 않는 나라가 있기에 반겨 줄 나라를 기다리것이 힘들다는 것은 여러 매체를 통해 접했기에 알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책을 통해 난민의 삶을 간략하게 알아보면서 멀리 있는 남의 문제가 아니라 나의 문제로 가까이 놓고 봐야 하는 것은 아닌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몇 해 전 정우성씨가 난민에 대한 발언이 일부 국민들에게는 반감을 일으키기도 했지만 많은 국민이 관심을 가지기도 했던 것을 기억해요. 남의 문제가 아니라 세계 속 한국이 되길 위핸 보다 적극적으로 난민문제에 관심가져야 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지만 이게 여러가지 문제와 겹치다보니 쉬이 결정하기 힘들다는 것 알고 있지만 이제는 난민에 대한 인식을 다르게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세계가 지구촌시대를 맞은 이 상황에서, 한 때 우리나라도 난민이라는 것을 떠올린다면, 언제까지 우리는 난민에 대해 모르는 척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난민이 특별한 게 아니라 너와 나, 그리고 우리처럼 평범한 일상을 꿈꾸기를 바라는 사람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이 책을 읽으면서 620일 세계 난민의 날을 맞아 우리의 인식도 보다 개방적이고 적극적으로 난민에 대해 생각해 볼 때가 되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어지네요. 조금 불편하지만 마주 해야 할 문제,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내 이야기가 되어야 할 난민문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 민 친구가 왔어요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