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곰 무지개 그림책 44
신시아 라일런트 지음, 브렌던 웬젤 그림, 이순영 옮김 / 북극곰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삶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이런 질문은 삶을 살아가고 있은 내게 너무 어려운 질문이어요.

, 생명. 살아있는 것. 음 ...알고 있으면서 뭐라고 설명하기엔 너~무 철학적이라는 거죠.

    

내가 최근에 꽂힌 책이 있어요.

파란 색을 배경으로 밤의 풍경을 담아놓은 (신시아 라일런트 글/ 브렌덴 웬젤 그림|북극곰)’이라는 책은 나를 한동안 들여다보고 생각하게 만들어요.

이 책을 아이들이랑 보고 생각하기엔 너무 어려운 주제아닐까 하면서도

아이들은 이 책을 얼마만큼 이해하고 받아들일까 궁금하기도 했어요.

  

이 푸른 밤의 기운의 담아 중아에 보이는 달이 마치 백장미처럼 보이는 것은 나의 착시였을려나?

어둠 속에서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제각기 다른 동물들의 눈동자가 빛나고 있어요.

살아있는 모든 것들은 삶을 영위하고 있으니 우리가 이야기 하는 걸 들어보렴 하는 식으로 말이죠.

 

솔직히 나는 면지 부분도 무척이나 맘에 들었어요.

마치 밤하늘의 무수한 별들처럼,

드넒은 우주 속에 살아있는 모든 존재들은

 저마다의 모양으로 반짝반짝 빛나는 삶을 살고 있다는듯

말하고 있는 듯 했죠.

뭐, 저의 해석이니....ㅋ

  

  

삶은 아주 작은 것에서 시작됩니다.

 

맞는 말이죠.ㅎ

어딘지 모를 땅 한 가운데 작은 싹은 아마 씨앗에서 부터 시작되었을테고

 커다란 코끼리도 처음에도 아기에서부터 시작 되었을 것입니다.

사람역시 아기에서 부터 시작되었다고 하지만

 따지고 보면 수정이 되기 전 아주 작은 아기씨에서 부터 시작 된거니...

    

  

  

햇빛을 받으며

달빛을 받으며

모두가 자라납니다.

 

우리의 삶은 작은 것에서 그저 자라지 않습니다.

살다보면 햇빛과 달빛처럼, 관심과 사랑 등이 삶을 자라게 합니다.

그렇게 우리는 하루가 다르게 자랍니다.

    

 

산다는 게 늘 쉽지는 않습니다.

가끔은 길을 잃기도 하지요

 

하지만 아무리 어렵고 힘든 시간도

언젠가는 지나갑니다.

 

그리고 새로운 길이 열립니다.

 

삶이란 누구에나 쉽지않습니다.

왜냐면 모두가 처음이니까요.

가다보면 길을 잃어 당황하기도 하지만 늘 그런 것은 아닙니다.

힘든 순간을 넘기고 나면  안목과 지혜가 생기는 게

삶이 아닐까요?

 

 

저도  나이를 먹고 아이를 키우다보니

삶을 대하는 자세라든지

삶을 바라보는 안목이 예전과 달리

조금 깊어진듯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부모님이나 인생선배들에 비해선

아직 배워야하고 더 자라야 할 것 같습니다.    

 

    

 

삶은 아주 작은 것에서 시작되지만

 

점점 자라날 테니까요.

 

'삶'이라는 주제를 이 책에서는 어렵지않고도 아주 아름답게 담아내고 있습니다.

신시아 라일런트의 명성에 맞게 간결하지만

 서로 다른 동물들을 들어 삶을 노래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물론 여기에 브랜덴 웬젤의 그림이 더욱 삶에 아름다움을 환상적으로 잘 담아내어

저같은 사람도 반하지 않을 수 없도록 만들어버린거죠.ㅎ

 

여기 나오는 동물들

매, 낙타,거북이, 코기리, 고양이... 등

저마다의 입장에서 삶을 바라봅니다.

삶을 살아가는데

우리는 그저 자신이 중심일것 같지만

내 삶의 주위에 무엇이  있는지

어떤 생각을 해야 하는지도

조심히 알려주네요.

 

특히 , 자세히 들여다 보면

동물들을 빗대어 삶을 이야기 하면서

동물의 환경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게 해요.

멸종위기에 처한 고릴라, 북극곰, 향유고래..등

 

 

동물들은 삶의 비밀을 알고 있습니다.

 

모든 삶은 변한다는 것이지요.

 

 

삶은 늘 변한다는 것. 

동물들도 다 아는 삶의 비밀을 우리 사람들은 종종 잊습니다.

 

작은 것에서 시작되어 점점 자라고

내가 잊고 있던 그 순간에도 나 말고도

많은 존재가 삶을 살아가고있다는

삶의 진리를 알았으니

매일 아침 부푼마음으로 눈을 뜨도록 노력해야 될것 같아요.

아주 작은 것에서 시작된 나는 점점 자랄테니까요.

 

어김없이 나를 위해 햇빛이 달빛이 비추며

아름다움을 한껏 빛낼 나의 인생을 응원하고 있을테니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