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올챙이야? 책가방 속 그림책
다시마 세이조 지음, 황진희 옮김 / 계수나무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이 책을 보던 날 그냥 단순하게 생각했던 것 같아요.

표지에 보이는대로 보고 느겼던 저는 

올챙이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내가 올챙이야?'하고 묻는 계기가 되었을까하고 궁금했어요.


그런데, 어? 나의 판단 오류네요.

이 책의 저자가 다시마세이조라는 것을 순간 제가 잊고 있었던거죠.ㅡㅡ

제가 아는 다시마 세이조작가는 그냥 단순하게 넘어갈리가 절대, naver, 결코  없죠.


언제나 제가 다시마세이조 작가의 그림책을 읽을때 느꼈던 느낌을 여기서도 변함없이 보여주고 있었요. 

너무 좋아요.

다시마세이조만의 매력, 힘있는 그림체, 상상하지 못할 반전을 주는 유쾌한 스토리,

독자를 움직이게 하는 생각할 거리 등을 던져주는 게 특징이예요.


화면을 가득 채웠던 작지만 작지않았던 올챙이표지를 넘기면 

우와~ 정말 많은 올챙이들이 바글바글 거리고 있어요.

 도대체 여기서 누가  '내가 올챙이야?'하고 물었던 걸까요? 

 눈을 크게 뜨고 빙글빙글 돌리며 이야기의 주인공 올챙이를 찾아야 하는데 

도무지 보이지 않는 것은 왜일까요? ㅠㅠ:::



작은 연못에 사는 올챙이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뒷다리도 나오고 앞다리도 나오는데 

어, 어, 어?

아직 다리가 나오지 않은 올챙이!(ㅋㅋ 찾았나요?)



         그런데 나만 뒷다리가 나오지 않았어

앞다리도 나오지 않고


개구리가 되어 떠난 친구들, 그리고 혼자 연못에 남겨진 올챙이 한 마리.

연못에 놀러 온 다른 친구들이 조그만게 벌써 수염이 났다며 놀리며 수염을 잡아당겨요.



"아파! 아프다고!"

나는 울음이 터졌어!

그런데 모두 재미있어하며 더 잡아당기는 거야.


"하지 마! 하지 말라고!"

아무리 애원을 해도 들어주기는 커녕,

계속 잡아당기는 거야.

모두 달라붙어 더 세차게 잡아당기는 바람에

수염이 빠질 것만 같았어.



"맛있다!"

나는 배가 고파서 마구마구 먹어 버렸지.



그때 개구리들이 다가와 

가르쳐 주었어.

" 너는 올챙이가 아니어ㅆ어!

메기라는 물고기야!"

아-!


개구리들은 나를 강으로 데려다 주었어. 


 '내가 올챙이야?'는 다시마세이조 작가가 늘 작품 속에 담고 있는 생각지도 않은 반전으로 

유쾌함과 재미를  느끼게 한 작품이라 너무 좋았어요. 

우리집에서 그림책 검수 대상자인 막내도 OK 한걸 보면 재미있나봐요.ㅋㅋ


이 책을 보며 저는 어른들이 짜놓은 각본대로 살아가는 

우리나라 현실의 아이들을  떠올렸어요.

어른들은 서로 다른 개성으로 살아갈 필요가 있는대도 불구하고  

한 연못에 있으면(한교실에 있으면)

똑같이 개구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잖아요.


조금 느리고 다르면 놀리고 왕따시키고 괴롭히는

우리 사회의 모습을 작은 연못에 빗대어 말하고 있는 

디시마 세이조가 참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나와 다르다고 놀리는 친구들도 언제나 자기가 우위에 있으리란 법이 없으며 

피해자가 마음 먹으면 상황은 역전될 수 있다는 것을 

메기의 반전으로 보여준  모습에서 통쾌함을 느꼈다고나 할까요?


개구리가 되어 연못을 떠났던 친구들이 다시 와서는 

"너는 메기라는 물고기야!"라고 할 때 뭐랄까요?

아무리 힘든 상황이라도 나의 진가를 알아봐주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라는 걸 깨달았어요.

그 친구로 하여금 내가 더 넓은 세상에서 나의 가치를 알아봐주는 누군가가 생긴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 아닐까요?


이 짧은 그림책 속에서

작은 연못의 생태를 빗대어 이야기하고 있지만

내가 누구인지 바르게 안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올챙이인 줄 알고 자란 메기를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내가 누구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나의 가치를 바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책에서 말하는 것 같습니다.

다시마 세이조가  어른인 나를 꾸짖고 있는 듯 했습니다.

개구리가 될 수 있고 메기가 될 수 있는 아이들을  

가두어 두고 내가 원하는대로 자라도록 하는 것은 안된다고

아아의  존재 그 자체, 그 정체성과 가치를 인정하라고..


재미있고 유쾌했지만 

어떻게 읽느냐에 따라 생각할 거리가 많은 책이었습니다.

깊이 읽어도 좋고 그림만 봐도 힘이 넘쳐 반전스토리 웃고 갈 수 있는 

깊이있는 ' 내가 올챙이야?'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