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민, 세 아이 이야기 미래주니어노블 2
앨런 그라츠 지음, 공민희 옮김 / 밝은미래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리아 꼬마 난민의 해변가의 죽은 장면이 매체를 통해 보도되던 날 국제사회에는 다양한 이유로 '난민'의 길을 걷는 이들을 한동안 이슈화시켜 보도 한 적이 있었다.  나는 꼬마아이의 죽음을 사진으로 접하면서  난민에 대해 머리로는 이해했지만 가슴으로 담지 않았던 문제가  아니었나 싶다.

 

  

꽤나 두꺼운 책인데 둘째는 책을  펼쳐들고 읽었다. 마음이 아프다고.. 나랑 비슷한 나이인데 어떻게 이럴 수 있냐고 그런다.

아이들에게는 충격적일 수 있다. 세계 여러나라에 대한 관심이 없는 딸로서는 더구나 그렇다.

하지만 아들은 그렇지한다. 난민은 20세기의 세계적 문제라나? 잘 읽으면 세계정세를 알 수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제주도 난민을 받기 시작했다면서 생각해봐야 한다고 운을 떼었다.

    

 

 

 

이 책에는 어떤 내용이 있는 걸까?

세 명의 아이들이 나온다. 1930년대 나치 독일에 사는 유대인 소년, 조셉. 1994년 쿠바에 사는 소녀, 이자벨. 2015년 시리아에 사는 소년, 마흐무드. 이들은 각자 다른 시간,공간, 조건이지만 살기 위해, 희망을 쫓아 상상하지 못할 위험과 고통을 무릎쓰며 죽음에 맞서는 발걸음을 옮긴다.

    

   책은 세 아이를 동시에 조명한다. 시대 순으로 조셉, 이자벨, 마흐무드 순으로 탈출하게 된 배경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탈출하기까지의 긴 여정이 세 명의 아이들을 번갈아가며 조명하고 있다. 마치 시리즈물을 보듯 뒤가 궁금해지려고 하면 한 아이의 장면이 마무리되고 다음 아이의 장면을 조명하는 식으로 전개되는데 솔직히 나는 이야기 몰입도 부분에 있어 답답해서 그냥 한 아이-예를 들면, 조셉이면 조셉의 얘기를 몰아서 다 읽고 다음 아이 순으로 읽었다. 우리 딸도 이렇게 읽으니 이야기의 집중도를 더욱 높이는 것 같다고 했다.

하지만 출판사에서 분명 의도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세 아이를 동시에 조명하면서 서로 다른 시간과 공간에서 가지는 급박함과 긴장감을  계속이어 갈 수 있도록 한 것은 아니였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딸이 읽으면서 말했다.

엄마, 조셉의 이야기는 우리가 흔히 아는 안네의 일기와는 같은 듯하면서도 달라. 조셉은 그곳을 탈출하기 위해 일종의 모험일 수 있고 도전일 수 있지만 얼마나 절절했으면 위험을 무릎쓰고 난민이 되었을까? 난 아마 못했을 거야. 차라리 안네처럼 숨어지냈을 걸. 조셉은 대단한 것 같아.” 이렇게 느낄 수 있다니 대견스럽게 느껴졌다

 

"그들의 목숨을 잃은 덕분에 난 살았어. 무슨 말인지 아니?

그들이 목숨을 바쳤기에 모두가 살 수 있게 된 거야.

 그들이 결코 만나보지 못한 손자손녀 조카들까지. 하지만 넌 볼 수 있을 거야."

 

" 넌 아직 살아 있고 네 여동생도 어딘가에 살아 있을 거야.

난 알아. 네가 동생을 구했으니까. (생략) ..."

   책을 다 읽어 갈 때 쯤 '아~'하고 이해가 되었다. 세 명의 아이들 결코 만나지 못할 것 같은 아이들이  연결되어 있었다. 서로가 꿈꾸었던 세상을 위해 위험을 무릎쓰고 했던 일들이었는데...

독일 나치로 부터 도망쳤던 조셉의 가족 중 루시는 살아남아 시리아로 부터 탈출한 마후무드 가족을 맞아준다.  이런 우연이 있을까?  어쩌면 우리도 지금 우리의 삶을 안전하다고 보장할 수 없다. 이  이야기를 통해 난민의 이야기가 결코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  세 아이의 이야기는 실화를 바탕으로 하였기에 더욱 급박한 긴장감으로 읽는 내내 몰입감을 끌어내고 있다. 그냥 읽고마는 소설이 아니다. 우리가  이 책을 통해 가져야하는 것은 나 보다 나은이 아니라 나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다.

 

  지금  관심을 가져야 한다. 작년에 제주도 난민입국사태로 인해 우리나라도 난민이 먼나라 이야기가 아니다. 난민 반대하는 사람들은 여러가지 입장을 내세워 반대를 한다. 그 삶들이 무조건 나쁘다거나 옳다는 문제가 아니다. 마음을 열어두고 생각을 해 봐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 선에서 그들이 난민이 되고서라도 선택하고자 했던 삶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말이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이라는 챕터가 있다. 긴급구호를 위해 기부를 하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하고 있다. 이 방법은 가장 쉽고도 실천가능한 보편적인 방법이다. 우리가족은  아이들 이름으로 하고 있지만 어릴 때부터 타인의 삶에 보탬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한다는 것은 아이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거라 생각한다.

그리고 이제 막 난민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응원과 관심의 마음을 전해본다.

 

" 힘들겠지만 이제 곧 괜찮아질거예요. 당신들을 응원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