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에게 보내는 노래 창비 노랫말 그림책
유희열 지음, 천유주 그림 / 창비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딸에게 보내는 노래』(유희열 글/천유주 그림|창비)라는 신간이 나왔다.

저자 이름에 익숙한 이름이 보였다.

..? 혹시 내가 아는 그 가수? 그림작가도 익숙한 이름 천...

설렘 반 기대 반으로 기다리다 받은 책이었다.

천유주작가의 그림은 늘 그렇듯이 마음을 일렁이게 한다.

작가가 담아내고자 하는 섬세하고 부드러운 그림체가 

감성을 듬뿍 담아 그림 속에 고스란히 녹아들어 있는 듯 했다.

작가가 들려주는 노래이지만 왠지 딸 키우는 엄마로서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일듯하여

 애써 태연한 척 페이지를 넘겼다.

 *

우리 딸은 열 달을 다 채우지도 못하고 미숙아로 태어났다

다행히 인큐베이터에는 들어가지않았지만 청색증이 와서 퇴원하고도 

수시로 병원을 들락날락하였다

얼마나 입이 짧던지, 먹는 양은 늘지도 않고 노심초사하며 

좋은 것 예쁜 것만 담으라며 귀하게 키웠었는데 올해 중학교 1학년이 되었다.

나의 키를 넘어서고도 아직 더 자라야한다는 딸, 먹기도 놀기도 얼마나 잘 하는지... 

이 책을 보면서 우리 딸이 오던 순간이 떠올라 울컥하게 했다.

*

 
처음 샀던 엄지만 한 신발 품에 안고

기뻐하던 어느 봄날

 

누구보다 행복해 보이던 엄마의 얼굴

그토록 빛나던 사월의 미소

 

실제로 우리 딸은 사월생이이라 돌 때는

이제 막 배운 걸음마가 너무 재밌어 수시로 나가자고 했다.

마치 내 아이를 이야기 하듯 감정이입이 되어

그 때의 설렘였던 행복함이 다시 밀려왔다.

 서툰 부모였지만 아이를 통해 부모가 되고

아이로 인해 세상을 배우고 살아갈 힘을 얻었던 시기,

젠 중년의 길에 접어드는 시점에서 훌쩍 자라버린 아이를 보며

 처음 만나던 순간,

내가 가졌던 그 마음을 다시금 일깨워준 책이 아닐까 싶다.

 

예전만큼이나 나의 손길이나 도움이 많이 필요하진 않지만

여전히 사랑하는 우리 딸에게 들려주고 싶다.

  

 

한참 시간이 흐른 뒤 어른이라는 이름 앞에

때로는 힘겨워 눈물 흘릴 때면

이 노래를 기억해주렴

 

너에게 줄 수 있는 단 하나의 작은 선물

꿈 많던 엄마의 눈부신 젊은 날은

 

너란 꽃을 피게 했단다

 

너란 꿈을 품게 됐단다.

 

기억해 주겠니

널 위한 이 노래

 

소중한 우리가 있으니

 

   

책을 보고 딸에게 보내는 노래라는 곡을 찾아 들었다.

 노래도 좋지만 나는 이 책을 펼치면 마치 그림이 노래를 들려주는 듯 하여 더 좋았다.

나는 노래보다 그림책으로 먼저 만났기때문일까? 

 

치열하고도 현실적 삶을 살아가기에 바쁜 우리들( 엄마라는 이름을 짊어진)

누구에겐 귀하고 사랑스런 딸이였을테고

 지금은 그 딸을 키우는 엄마일테고

누구의 아내로 인생을 살아간다.

 

아이의 탄생은 서툼이전에  설렘과 기쁨으로  가득했던 시간이었지만

어느 덧 무뎌진 일상의 시간으로 보내고 있는 나에게

이 책은 삶을 어루만지듯 조용한 위로를 건네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