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필승! 월드컵 축구 대백과 반갑다 사회야 20
김성호 지음, 박재현 그림 / 사계절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월드컵기간에 맞물려 받은 이 책은 정말 축구에 대한 마음을 듬뿍 담아 읽어도 좋은 책이었다

2002년을 기억하지 못하는 초등학생들에게는 어떻게 하여 한일 월드컵이 유치되었는지 자세히 설명되어있어 좋았고 거기에 부모님의 경험을 떠올려 이야기 해 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 책이라 할 수 있다.

막연하게 축구는 국민 스포츠라고 불리며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스포츠이지만 부담없이 읽으면서 축구의 역사, 월드컵이야기, 우리가 흔히 말하는 국제축구연맹 FIFA와 기타 축구와 관련된 이야기들은 보편적으로 안다는 축구에 대한 얕은 지식에 살을 붙여 더욱 견고하고 튼튼하게 해주었다.

 

이 책이 좋았던 것은 그냥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축구에 대한 관심갖는 이들이 어디를 궁금할지 알고 책을 전개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평소에 궁금했던 것을 아주 자세하고도 흥미롭게 잘 풀어 놓았다는 점이다.

 

   2018년 러시아 월드컵의 대진표는 물론 축구 경기를 보는 내내 궁금해 할 수 있는 선수들의 반칙상황과 여러 축구 규칙 그리고 주심과 부심의 경기진행에 따른 행동들을 알 수 있어 축구를 보는 깊이있는 앎과 재미를 더해주는 책이었다. 경기장의 크기라든지 이름을 들었지만 잘모르는 감독이나 선수에 대해 마치 카드처럼 그림과 설명이 덧붙여져서 아이들이랑 내가 좋아하는 축구선수 카드를 만들어 볼 수 있게 했다는 것이다.

  

     이 책을 집에서 먼저 읽고 도서관 독서모임에서 잠깐 소개도 하고 축구보드게임까지 연계해서 같이 놀이로 확장해보았다. 책속에 디테일하게 그려진 축구장의 크기와 선수들의 모습을 보드판에 옮겨 놀이를 즐기는 동안은 우리선수들이 하는 월드컵경기만큼 책과 만나 즐기는 보드게임 역시 커다란 즐거움으로 다가온 순간이었다. 도서관에서 나 외에도 함께 읽고 책을 연계해서 즐길 수 있어 더 없이 큰 기쁨이었다.

 

<한줄서평>

아빠: 아이들에게 알고 있어도 설명하기 힘든 부분을 이책에서 상세하게 잘 설명해주는 것 같다.
엄마: 내가 모르는 축구 규칙이나 축구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히 알 수 있어 좋았다.
큰아들: 이 책을 읽고 축구의 몰랐던 점을 알게 되었다.
딸: 내가 먼저 읽고 우리반 친구들과 함께 읽었다. 친구들과 함께 축구박사가 되는기분이었다.
막내아들: 궁금한 점은 만화랑 잘 설명되어있어 재밌었다. 그리고 보드게임으로 만들어 즐기니 더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