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로교회를 말하다 - 카도쉬 아카데미와 함께 하는
강희현 지음 / 리바이벌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바이벌 북스에서 출간한 [기독교 세계관] 책을 읽으면서

명확한 성경적 관점을 가지고 싶다는 마음이 더욱 들어서

이런 류의 더 많은 도서가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서 카도쉬 아카데미에서

장로교회에 관한 책을 새로 냈다고 해서

정말 기쁜 마음으로 책을 읽어 내려갔어요~^^



저는 모태신앙으로 태어나서

이제까지 일생을 장로교회 교인으로 지내왔는데도

장로교회에 관해서는 잘 알지 못했어요.


그게 뭐 그렇게 중요한가? 라는 생각도 했고,

딱히 장로교회의 정의나 질서나 특징 등에 대해

이야기 해주는 사람도 없었던 것 같아요.


그냥 교회 정치 방법이 다른 교단과 다르다는 정도만

어렴풋이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 [카도쉬 아카데미와 함께 하는 장로교회를 말하다]를

읽으면서 장로교회에 대해 많은 부분을 알게 되었어요.


이 책을 읽고 나니 장로교인이라는 것이

참 감사하고, 어떤 자긍심도 생겨나더라구요.



[카도쉬 아카데미와 함께 하는 장로교회를 말하다]는

장로교회의 역사적인 의의,

장로교회의 질서와 선거, 회의,

또한 교회 내 직분의 특성과 직무에 관해

간단하면서도 명확하게 알 수 있게 되어 있었어요.


특히 저도 세상의 선거나 국가 제도 등에서

장로교회의 원리와 질서 등을 가져온 것이라고

어렴풋이 생각하고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장로교회의 원리와 여러 제도들이

세속 국가의 정치 제도 등을 모방한 것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정하신 정치 방식에서

찾아낸 것이라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어요.

실제로 종교개혁자 칼빈도

장로교 제도가 가장 성경적인 정치 제도라고

확신했다는 점을 보면서

장로교회의 질서에 대한 자긍심도 생기고,

이러한 질서를 물려주신 믿음의 선배들에 대해

감사한 마음도 들게 되더라구요.

제가 속한 교회도 최근에 장로님 등을 투표하고

임직식도 하고 했는데,

이 책을 그 전에 읽었다면 더욱 의미있게

참여했을텐데라는 아쉬움도 들었어요.



목사-장로-안수집사-집사라는

교회의 직분들이 상하 수직적인 관계가 아니라,

모든 직분은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 아래에서

모두 동등하고, 복수적으로 운영되고,

각 직분들이 고유한 직무를 가지고 있고,

모든 직분이 일체성을 가지고

한 몸인 교회를 섬겨야 한다는 것을 보면서

직분에 관한 바른 개념을

가질 수 있게 도와주더라구요.

그동안 장로교회 내 질서나 직분에 대한

잘못된 생각이나 편견들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요.




또한 마지막 챕터에서는

장로, 목사, 집사 직분의 직무에 대해

하나 하나 성경에 근거하여 쓰여져 있었어요.

성경을 통해서 장로, 목사, 집사는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가 정리되면서

나는 어떤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지,

그리고 교회 직분자들을 위해서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도

도움을 얻을 수 있었어요.



[카도쉬 아카데미와 함께 하는 장로교회를 말하다]는

챕터 별로 마무리가 개인이나 가정, 오늘날 사회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으로 제시하고 있어서

책의 내용이 단지 지식으로만 그치지 않고,

현장이 변화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점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챕터의 마지막에는

이러한 '복습과 적용을 위해 생각해보기'라는

적용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가정과 교회 등에서 이 책을 사용해서

함께 정리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더라구요.


교회 청년들과, 혹은 전도회나 구역(셀) 등에서

독서 나눔을 하기에도 너무 좋을 도서라는

생각라는 생각이 들어서

목회를 하고 있는 남편에게도

강력 추천을 한 책이었습니다.



장로교회 교인이라면,

꼭 그렇지 않더라도 교회의 질서 안에 있는

모든 성도들이 한 번씩은 읽고

생각해보아야 할 책으로 추천하고 싶어요.


태어날 때부터 3대째 장로교회 교인인

저에게는 정말 너무 유익한 책이었고,

꼭 알아야 할 내용이 들어있어서

두고 두고 찾아보고,

자녀들에게도 가르쳐야 할 교과서 같은

도서를 알게 되어 너무 기쁘고 감사하네요.


'세상을 변화시킨 장로교회의 질서'를 알 수 있는

리바이벌 북스의

[카도쉬 아카데미와 함께 하는 장로교회를 말하다],

강력 추천하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