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만찬, 재미있는 돈의 역사, 똑똑한 논리 탈무드>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똑똑한 논리 탈무드 - 탈무드 속에 담긴 다섯 가지 생각의 법칙
글공작소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어서 요즘 초등학교 입학 준비 관련 부모 도서를 많이 읽고 있습니다. 그 책들은 하나같이 독서와 논술 교육에 대해 입을 모아 강조하고 있는데요. 어릴 적부터 독서를 습관화하면 자연히 독해력, 논리력, 사고력이 길러져 논술에도 강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한 책들은 부록으로 연령별 추천도서 목록들도 간간이 곁들여 소개하고 있어요. 그 중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것은 동서양 고전, 그리고 탈무드였습니다. 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부자가 되기도 하는 유태인들~ 사람들은 유태인의 천재 교육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따라하려고 하잖아요. 탈무드도 예외가 아닐 수 없습니다.  

 

유아 시기부터 탈무드를 접할 수 있도록 요즘은 그림책으로 된 탈무드도 많이 나와 있어요. 저도 그런 책을 한두번 읽어주다가 이제 초등학교 들어가게 되면 문고판으로 준비해주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똑똑한 논리 탈무드'는 초등학생들이 보면 좋을 것 같은 짤막한 내용들의 탈무드를 담고 있네요. 기존의 탈무드 책과 다른 점은 주제별로 이야기들을 묶어 놓았다는 것이지요.

 

1. 소탐대실을 막아주는 ‘멀리 생각하기’
2. 창의성을 길러 주는 ‘다르게 생각하기’
3. 목표를 이루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4. 옳고 그름을 가려 주는 ‘가치 있게 생각하기’
5. 다름을 인정하는 ‘편견 없이 생각하기’

랍니다.

 

모두 중요한 주제들이네요. 신기한 것은 1-3페이지 내외의 짤막한 이야기 속에 심오한 진리와 인생의 지혜가 담겨 있어 탈무드를 읽는 사람에게 오롯이 전달된다는 것이었어요. 어른인 제가 봐도 재미있고 참 유익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주제별로 묶어져 있어서 책을 순서대로 읽어 나가면 관련성 있는 주제의 이야기들을 열편 내외로 읽을 수 있어 이것저것 혼동없이 가치 정립을 해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7살 아이는 아직은 저와 함께 읽어보고 제가 요약해서 읽어주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고요, 입학 후 저학년서부터는 혼자서 잘 읽고 의미도 잘 받아 들일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