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평생 일할 수 있는 즐거움

 

88세 파일럿, 90세 바텐더.. 상상이나 되는가? 각계각층에서 활약하고 있는 최고령 프로페셔널들이 그들의 인생에 대해 이야기한다. 현대의 인간들에게 일은 단순히 노동이 아니다. 일을  함으로써 남에게 인정받고 그를 통해 자신을 확인하고 자아를 실현한다. 그래서 나이 먹어서도 즐겁게 일을 할 수 있다면 그것은 축복일 것이다. 100살 가까운 나이에도 열정을 잃지않고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행동하는, 그들과 같은 인생을 살고 싶지 않은가? 너무나도 낭만적인 그들을 소개한다.

 

 

 

 

 

부자 나라는 어떻게 부자가 되었고 가난한 나라는 왜 여전히 가난한가?

 

필리핀은 60년대만 하더라도 소위 잘나가는 국가에 속하였다. 그 시절 우리나라 보다 두 세배 더 많은 국민소득을 벌여들였고, 동아시아 내에서는 일본 다음으로 높은 소득수준을 기록했던 명실공이 동아시아 내 선진국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떠한가? 현재 필리핀의 1인당 국민소득은 2000달러에 불과하다. 1인당 국민소득이 20000달러인 우리나라에 비해 10배나 더 못 산다. 무엇이 잘나가던 필리핀을 이토록 추락하게 만들었을까? 경제 흥망성쇠의 요인이 무엇인지 낫낫이 파헤쳐보자.

 

 

 

 

신도림역에서 공자를 만나다.

 

기원전에 태어난 공자는 그가 태어난지 2500년 후인 21세기에도 죽지 않고 살아있다. 불멸의 공자는 현대에도 존경받는 성인으로 손꼽힌다. 유교문화를 공유하는 한, 중, 일은 이제 향후 반세기를 이끌어 나갈 떠오르는 리더국가로 평가된다. 그리고 유교문화의 중심에는 유교의 시조라고 할 수있는 공자가 있다. 공자가 아직까지도 존경받는 이유는 이처럼 현대에도 유교문화가 유효하기 때문일 것이다. 2500년 전 공자의 말씀을 빌어 우리도 공자처럼 생각하고, 삶을 살아가는 지혜를 얻어보자.

 

 

 

 

 

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더 이상 책 속에서만 존재하는 딱딱한 경제는 가라. 영화 속에서, 소설 속에서 숨어있는 경제를 공부해 보자. 우리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쓰일 수 있는 살아 숨쉬는 경제를 공부해 보자. 경제이론을 일상 속의 예를들어 알기 쉽게 풀어쓴 책이다. 의미가 있는 학문이란, 결국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사용할 수 어야 진정으로 의미있는 학문이라고고 말 할 수 있지 않을까?

 

 

 

 

 

 

 

경제고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와 글로벌 금융위기는 현재 자본주의가 가지고 있는 약점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가 되었다. 이같은 사실은 자본주의가 과연 옳은 길을 가고있는가? 하는 의문을 우리에게 던져준다. 공산주의를 밀어내고 20세기를 화려하게 주름 잡던 자본주의가 21세기 들어와서는 생존의 위협을 받고있다. 이른바 '반 자본주의'에 강력한 도전을 받고있는 것이다. 반 자본주의를 외치는 이들은 1%를 위한 99% 희생은 잘 못된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위기일수록 흔들리지 않고 올바른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과거를 돌아봐야 할 것이다. 경제학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부터 자본주의에 힘을 실어주었던 밀턴 프리드먼의 자본주의와 자유에 이르기 까지 경제의 페러다임을 바꾼 대표적인 고전들을 살펴본다. 그를통해 현재 자본주의가 가진 모습을 반성하고 고쳐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