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리디자인하라 - 변화의 시대에 직원의 만족도와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실전 전략
린다 그래튼 지음, 김희주 옮김 / 클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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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세 인생》 《초예측》 《뉴 롱 라이프》 저자,

EBS 〈위대한 수업〉의 세계 석학 강연자,

런던경영대학원 린다 그래튼 교수의 신작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여 현재의 일하는 방식을 리디자인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필요한 매뉴얼이다. - 신수정 KT 부사장

시공간적으로 일을 어떻게 재구조화하는 것이 조직과 구성원 모두에게 윈-윈이 될지 고민하고 있는 리더들에게 반가운 책이다. - 양혁승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업무의 경직성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대기업의 리더, 그리고 셀 등 작은 조직에서 일하는 방식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영감을 주는 책이 될 것이다. - 정신아 카카오벤처스 대표

‘일의 미래’라는 주제에 있어 세계적인 사상가, 권위자인 린다 그래튼 런던경영대학원 교수가 30년간 해온 강의와 연구 결과, 그리고 그에게 자문해오는 여러 기업의 리더들을 통찰한 내용의 정수를 담은 결과물이다.

지금 전세계는 일과 관련해 가장 큰 변화를 겪는 중이다. 자동화로 산업이 재편되고 직무가 바뀌며, 부모 세대보다 수명이 길어져 70대까지 일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인정되고 있다. 전통적인 가족과 공동체 구조도 더 다양해지면서 일과 회사에 대한 바람과 욕구가 완전히 새롭게 바뀐 것이다.

더욱이 최근 겪은 집단적인 팬데믹 경험은 이를 강하게 확인시켜주었다. 지금까지 우리가 일해오던 방식에 새로운 질문이 생겨남에 따라 기업은 선택의 문제에 봉착했다. 기존의 일하는 방식을 고수할 것인가, 아니면 더 생산적이고 유연한 활동이 되도록 일을 리디자인할 것인가.

이 책은 기본적으로 행동 지침서다.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테스트하고, 새로운 의견에 귀를 기울이며, 실행하는 행동으로 도약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조직의 업무 리디자인을 도울 아이디어가 가득 담겨 있다.

린다 그래튼은 일에 관한 그동안의 연구를 바탕으로, 일을 리디자인하는 데 4단계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1) 사람과 네트워크와 직무를 이해하는 단계

2) 일이 무엇인지 다시 상상하는 단계

3) 리디자인 아이디어를 모델로 만들어 테스트하는 단계

4) 모델에 따라 행동하며 새로운 업무방식을 창조하는 단계

린다 그래튼은 이 프로세스가 기업의 목적과 가치관에 부합하고, 직원들의 역량과 동기를 인정하며, 최종적으로 생산성과 성취감을 높이는 업무방식을 만들 기회를 제공해줄 것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업무방식을 ‘시그니처’로 삼은 기업들은 이미 빠르게 일을 리디자인하며 변화하고 있는데, 그런 전 세계 기업들을 예시로 구체적인 통찰을 이 책에 모았다.

4가지 디자인 프로세스와 함께 주제별로 리디자인을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16가지 행동 지침도 제시한다. 예를 들면,

행동 지침 #1 생산성을 뒷받침하는 행동과 역량을 이해하라

행동 지침 #2 지식 흐름과 네크워크 구조를 이해하라

등과 같이, 각 장에 주제에 맞게 따르면 좋은 구체적인 지침들을 친절하게 안내한다.

그만큼 어떤 조직, 기업에서 지금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팁들이 가득하다. 팀원 5명을 이끄는 팀장이든, 직원 20명인 회사를 경영하는 대표이든, 수천 명의 직원을 둔 다국적기업의 CEO이든, 또는 조직 내 한 팀의 구성원이든, 이 책을 통해 앞으로 어떻게 일을 할지, 어떤 팀 또는 어떤 기업을 만들지를 선택하는 데 현실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인사이트 한 문장

이해하기: 일 경험

나이와 삶의 단계, 성별, 경험 등 우리 존재의 모든 것이 우리가 현재와 미래에 일에 바라는 내용에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업무 리디자인은 우리 존재 모든 것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해야 한다. 하지만 직원들을 이해하고 공감하려면 광범위한 트렌드를 뛰어넘어 '사람들이 실제 일을 어떻기 경험할까?'를 묻는 것이 중요하다. 직원들이 일을 어떻게 경험하는지 알면 업무 리디자인이 미래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는 발판으로 삼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일을 리디자인하라

코로나 이후 일터의 변화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일터의 변화가 궁금한 것에 넘어서 이것을 관리하고 변화시켜야 하는 존재라면 무조건 이 책을 봐야 한다. 인사팀 근무 당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재택근무가 도입되었었다. 감염자 수 증가에 따라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결정한 조치였다. 과연 지금은 어떨까? 스마트 오피스로 회사 사무실이 공유 오피스처럼 바뀌었다. 이러한 일터 변화가 어쩌면 당연해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책을 통해서 왜 그런지와 각각의 시각에서 어떤 걸 고려해야 하는지 알게 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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