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간세계사, 비잔티움과 오스만제국
이희철 지음 / 리수 / 2024년 2월
평점 :
.
📚비잔티움의 수도 콘스탄티노플은 오스만제국의 술탄 메흐메드 2세에 의해 함락되었다.콘스탄티노플 정복으로 오스만제국은 최강 제국으로 등극했다. 동로마제국의 멸망은 영구화되었고 다시는 회복되지 않았다
.
📚오스만제국의 콘스탄티노플 함락은 중세 천년 기독교제국의 종말을 가져왔다.콘스탄티노플은 강렬한 통치자 메흐메드에 의해 폐허가 된 도시에서 이스탄불로 이름이 변경되어* 정치적 권위와 무역·상업의 중심지로 탈바꿈되었다
.
📚중세를 암흑시대로 보는 것은 신 중심의 세계관 때문이었다. 중세는 신을 최고의 존재로 인식하는 기독교 시대였고, 비잔티움은 그 시대에 중세를 대표하는 기독교 국가였다. 서 로마제국의 멸망으로 로마 문명이 단절되어 암흑시대라 하지만,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후에도 1000년 동안 계속된 비잔티움 문화에는 그리스· 로마 문명의 그림자가 많이 남아 있었다. 비잔티움이 남긴 문화적 유산은 동전의 양면처럼 어둠과 빛의 적절한 조화를 창출해내고 있다.
.
📚이제 비잔티움의 수도는 이슬람 오스만제국의 수도가 되었다.
.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영국의 극작가이자 시인인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4대 비극 『햄릿』, 『맥베스』, 『오셀로』, 『리어왕』에서 복잡 미묘한 인간의 심층 세계를 극적 묘사를 통해 풀어나갔다. 신이 최고의 존재로 인간의 현세 삶이 별로 중요하지 않았던 중세에서 생각할 수 없었던 인간의 내면이 묘사되는 것은 놀라운 반전이었다.
.
📚이번에는 시선을 러시아로 돌려보자. 9세기 드네프르강 연안의 중심 도시 키예프에 오늘날 러시아의 기원으로 알려진 키예프 루시(Kyiv Rus, 또는 키예프 공국)가 세워졌다. 키예프 루시는 유라시아 북부의 동 슬라브족이 세운 최초의 도시국가였다.
.
📚1472년 11월 모스크바 대공국의 대공인 이반 3세는 비잔티움의 마지막 황제인 콘스탄티노스 11세의 조카딸인 소피아 팔레올로기나와 모스크바 우스펜 스키 대성당에서 결혼식을 거행했다. 로마 교황이 로마로 망명을 간 소피아에게 제의하여 이루어진 이 결혼에는 매우 정략적인 계산이 깔려 있었다. 우선 교황은 로마 가톨릭교회와 러시아 정교회가 힘을 합쳐 이슬람의 홍기를 막아보자는 의도였고, 이반 3세는 비잔티움 황실 가문과의 결혼으로 비잔티움과 동방정교의 정통성을 이어받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거기에다 비잔티움 황제의 문장인 쌍두 독수리를 러시아의 문장으로 사용하자 모스크바가 ’새로운 콘스탄티노플‘ 즉 제3의 로마가 되었고, 이반 3세를 ’새로운 콘스탄티누스 대제‘라고 부르게 되었다.
.
📚모스크바를 제3의 로마라고 문서상으로 언급한 것은 프스코프의 수도 사 필로페이가 1511년 모스크바 대공국의 통치자인 바실리 3세(재위 1505~1533년)에게 보낸 편지에서였다.
.
📚키예프 루시의 대공은 유대교와 이슬람교의 율법보다는 ’교회의 아름다움과 성스러움‘을 선택했다.
.
☕️이번에 중간세계사를 읽으며 다시 한번 느낀 것은 역사는 종교를 떠나 설명할 수 없다는 것과 학교에서 배울 때는 정말 재미도 없고 기억도 안 나던 것이 이렇게 읽을 땐 넘 재미있다는 것이다. ^^
그렇게 비잔틴 비잔틴 외웠어도 그게 종교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오스만 오스만 외우기만 했지... 참 이리 한심할 수가 없다. 하지만 종교라는 벗어날 수 없는 사실과 함께 읽으니 고개가 끄덕여진다. 그렇구나. 하루아침에 종교가 바뀌게 된 국민들의 생활은 어떻했을까 상상해보게 된다.
그리고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당연히 좋아라 하지만
사실 볼때마다 읽을 때마다 이건 왕실의 지원을 받아서 쓴 막장드라마다 라고 말하곤 했었다. 이게, 이 당연한 내용들이 왜 이리 찬사를 받는 고전이 되었을까 생각을 참 많이 했었는데...인간의 내면에 대해 들여다 본지 불과 얼마 되지 않았단 사실에 놀랐다.
그리고 또 놀란것은... 러시아도 도시국가였다는 것과 제 2의 로마를 꿈꾸었다는 것.
유럽 많은 국가가 시작은 도시국가였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러시아는 첨 알았네... 저 큰 땅덩이가 탐이난다....
그리고 그때 종교가 좀더.제대로 깊게 자리 잡았다면 중국에도 좋은? 영향을.주고 북한까지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하는.생각이 든다. 한마디로.이쪽 역사가 바뀌었을 수도 있었을텐데...
하지만 종교가 러시아 화 된.듯 하다.
글을 적다 보니 다른데로 샜지만 재밌다. 알았지만 까먹은걸 새록새록 기억나게 해줘서 재밌고 몰랐던 걸 알게 해주어 재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