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의 발견 - 예일대 감성 지능 센터장 마크 브래킷 교수의 감정 수업
마크 브래킷 지음, 임지연 옮김 / 북라이프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외국인 전문가가 쓴 감정관련 책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예전에 제가 타인의 해석 리뷰를 쓴 걸 보시면 아실텐데요.
예를 들면 이런거에요. "빌리의 경우는~ 엘리스의 경우는~ "이러면서 우리 정서와 문화와 거리가 있는 문제를 "나는 이렇게 저렇게 해결했고 그들은 이전과 나은 삶을 살고있다" 라며 자기의 업적을 과시한달까요?
.
그래서 감정의 발견. 이 책도 사실 고민했어요. 서평으로 쓰고 싶은 내용이 하나도 없으면 어쩌지? 공감이 1도 안되면 어쩌지? 근데 기우였어요. 전 오늘 리뷰를 올린 후에도 이 책을 다시 정독할 계획입니다. 정말 좋아요👍.
.
첫 마디부터 절 사로잡습니다.
_기분이 어떤가
잉? 뭐? 기분? 내 기분? 몹시 당황했어요. 이런 질문 받아본적도 없지만 제 스스로도 생각해본적이 없는것 같더라구요. 아! 근래 상담치료때 받아봤는데 한참동안 대답을 못했었어요.
_내 기분이 어떠했는가
이때도 역시 바로 대답할 수 없었어요. 그냥 책을 읽는것 뿐인데도요 나? 기분이 나빴어. 욕하고 싶었어.
때려주고 싶었어! 이런 말은 하지말라고 배우지 않나요?
_왜?
응? 왜냐고? 글쎄...음.. 그..그게말이야. 역시 바로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작가님 소개를 잠깐하자면 그는 남자이고 어릴때 뚱뚱했고 성적학대를 당했으며 왕따에 공부도 못했고 엄마는 알콜의존증 환자였고 아빠는 폭력적이었어요.
마빈 삼촌이"기분이 어때?" 라고 물었을 때 처음으로 감정을 표현해도 좋다는 허락을 받은것 같다고해요.
.
_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허용하면서, 동시에 실패해도 괜찮다는 여지를 자신에게 줘야 한다. 실패한 뒤에는 다시 시도하면 된다. 한두 번 깊게 호흡하고 최고의 자아를 떠올리고 첫단계부터 다시 시작하자. 그런 순간에는 다른 사람에게 하듯 자신을 용서하는 용기도 필요하다. 용기란 시도했던 모든 방법이 실패했을 때 전문적인 도움을 구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_우리는 메타 모먼트가 필요할 때 행동을 멈추고 "방금 내가 제대로 들었나?라고 자문할 수 있다. 혹은 "지금 여기서 잠깐 멈추고 깊게 호흡해야겠어. 그러지 않으면 노발대발하거나 대성통곡하거나 나중에 후회할 것을 저지를지도 몰라" 라고 말할수도 있다. 감정이 자극된 그 순간을 냉정하게 바라보면 최초의 충동을 넘어 더 나은 반응을 찾게 되기도 한다.
_마음챙김 호흡도 궁극적인 예방전략일것이다. -->이건 제가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호흡에 집중하면 긴장된 신체가 일단 진정이되면서 감정도 같이 줄어들어요. 강추해요!
.
_ 감성 능력을 구성하는 다섯가지요소-->전 감정조절과 표현하는 방법이라고 소개하고 싶어요.
1.감정 인식하기-recognizing
2.감정 이해하기-understanding
3.감정에 이름 붙이기-labeling
4.감정 표현하기-expressing
5.감정 조절하기-regulating
.
영어 첫 글자를 따서 RULER라고
저자는 이름 붙였습니다. 기억하기 편해요. 저는 노력해 볼까 합니다.
.
뻔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인종차별, 남녀차별, 어린학생들, 가정, 직장등에서 우리가 겪는 일들.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현실적인 일들이 예로 들어져있어서 전 작가가 동양인인가?하고 몇번을 다시봤어요. 대개 은근히 서양을 더 낫게 설명하잖아요. 살며시 돌려서. 하지만 이책은 (전 없지만)서양에 대한 기대감 같은것을 와장창 깨 줍니다. 놀랐어요. 역시 사람사는 곳은 다 똑같죠. 어쩌면 심한 인종차별로 더 힘들지도...그리고 아이들이 느끼는 많은 차별들, 폭력, 감정에 많은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 저자의 진심이 느껴집니다. 본인이 겪었기에 가질 수 있는 공감.
힘든 시기를 이겨내고 같은 어려움을 겪는이들을 돕는건 정말 멋진것 같습니다. 좋은 책을 읽을 수 있어서 넘 좋았어요. 저의 상담치료와 맞물려서 시너지 효과가 나길 기대합니다.
.
.
-북라이프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
#감정의발견 #북라이프 #마크브래킷 #자기계발 #감정표현 #감정수업 #감정조절 #인간관계 #심리치료 #공황장애 #예일대교수 #책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독서 #서평단 #리뷰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