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
정용준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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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만약 정용준이라는 소설가를 기억해야만 한다면,

그 이유는 아마 문장일 것이다.

쉼 없이 밀려드는 짧은 파도 같은 문장들.


2.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몇몇 서평을 훑어 보았다.

한국 작가 중 드물게 정통소설을 제대로 쓰는 작가라는 평이 몇 있었다.

사실 그 의견에 갸우뚱했다.

나에게 이 단편들은

서사가 너무 해체되어 있고, 캐릭터가 너무 소독되어 있다는 느낌이었다.

다시 말해, 소설 읽는 즐거움이 별로 크지 않았다는 것이다.

오히려 뭐랄까,

2, 30 페이지 분량의 아주 긴 시(詩)를 읽는 듯했다.


3.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시적 표현의 잦은 사용도 그 중 하나일 것이다.

예를 들면 "얼굴을 벗는다", "그녀는 헝겊처럼 너무도 쉽게 바닥으로 쓰러졌다."와 같은.

현실에 비현실을 뒤집어 씌우는 듯한 비유들.


4.

세상 모든 소설을 잘 쓴 것과 못 쓴 것으로

양분해야만 한다면

'가나'는 아마 전자에 속할 것이다.

하지만 누군가 내게 정용준의 소설을 더 찾아 읽고 싶냐고 묻는다면

내 대답은 "아니오"다.

너무 낮은 조도와 너무 높은 습도.

세이렌의 노랫소리 같은 말과 말과 말들

그리고 침묵.

소설을 지배하고 있는 분위기가 너무 힘들었다. 나에게는.

바다 속 시체의 독백 같은 것을

굳이 더 읽고 싶진, 않다. 미안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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