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 블랙펜 클럽 BLACK PEN CLUB 13
우타노 쇼고 지음, 현정수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1. 우타노 쇼고의 특징이랄까. 수수께끼 자체는 시시하기 짝이 없는데 그 수수께끼 바깥에서 일어나는 반전 때문에, 엄마야, 하게 되는. 일종의 변칙 같은 트릭. 근데, 그게 좋을 때도 있는데 영 수준 낮은 반칙처럼 느껴질 때도 있다. 그로 인한 호불호도 생기기 마련. 이 책에 실린 3편의 소설 역시 마찬가지다. 다음은 각각에 대한 짧은 평.


2.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 : 표제작임에도 실망스러웠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보다 더 갑작스러운 결말. 밀실 트릭은 조악스럽고 반전은 납득되지 않았다. 이 소설의 유일한 미덕이라면 명탐정 '가게우라'라는 캐릭터. 생활고에 시달리는, 돈 되지 않는 일에는 결코 나서지 않는, 정의감 따위 개나 줘버린 명탐정이라니. 차라리 그를 주인공으로 한 캐릭터 소설을 썼으면 어땠을까.


3. 생존자, 1명 : 무인도에 고립된다는 설정. 결말을 먼저 알려주고 시작하는 전개. 그로 인한 서스펜스. 하나같이 다 어디선가 곰탕처럼 우려먹은 것들. 결말이라도 새롭길 바랐는데... 안타깝게도, 마지막 반전마저 희멀건한 사골육수.


4. 관館이라는 이름의 낙원에서 : 덕후는 달라도 뭔가 다르다. 추리소설 덕후가 중세 시대풍의 관館을 짓고 오랜 친구들을 불러 추리게임을 펼치는 이야기. 마치 무슨 JTBC 크라임씬처럼. 여기서 오는 묘한 웃음 포인트도 있고, 무엇보다 밀실 트릭이 가장 깔끔한 편이다. 쉽게 납득되는 간단명료함. 3편 중 유일하게 좋게 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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