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현준의 인문 건축 기행
유현준 지음 / 을유문화사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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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현준의 인문 건축 기행 / 유현준 / 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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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에서 안도 타다오의 영상을 본 이후 셜록현준 유튜브 영상을 조금씩 챙겨보고 있다. 그래서 유현준 교수님의 신작 서평단 소식에 신청하였는데, 운좋게 당첨이 되었다.

건축물들을 통해 독자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또 하나의 시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는 뒷표지 문구부터가 독서의 욕구를 자극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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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현준의 인문 건축 기행>은 유현준 교수님이 감명받거나 영감을 얻은 세계의 30개 건축물을 책으로 기행하는 책이다.

건축과 관련된 책은 이 책이 거의 처음인데, 단순히 건축물에 대한 이야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건축물이 지어질 수 있는 배경과 건축가에 대한 이야기, 건축 공법 등에 대하여 쉽고 명료하게 설명하는 점이 매력적이게 느껴졌다.

그리고 선비에게 자기를 알아주는 사람이 필요하듯이, 건축가에게도 아이디어를 실현하게해줄 클라이언트가 있어야 한다는 점이나

르 코르뷔지에나 리처드 마이어, 안도 다다오의 건축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마야 린과 베트남전쟁재향군인기념관에 대하여 알게 되어 좋았다.

전쟁과 죽음에 대한 우울한 감상이 밝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전환되는 과정이 건축을 통하여 구현될 수 있다는 점이 놀라웠고, 직접 가서 보고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예술과도 같은 건축을 보면 직관적인 동시대 예술을 본 것 같은 기분이 들곤 감동을 받곤 한다.

유현준 건축가님의 다른 책 또한 찾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예술과도 같은 건축에 가까워지고 싶다면 이 책과 함께 기행하며 입문하면 좋을 것 같다.


P.5
우리가 이 세상 모든 사람을 다 만나 볼 수 없듯이, 세상의 모든 건축물을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인생은 짧고 세상은 넓으니 이 중에서 골라 보는 것이 정답이다.

P.19
철근 콘크리트를 사용하면서 기둥 중심의 건축으로 바뀌기 시작했다. 비로소 서양 건축은 벽이 주는 한계와 구속으로부터 탈출한 것이다.

P.33
'건축'이라는 단어의 한자는 '세울 건'과 '쌓을 축'이다. 건축은 말 그대로 세우고 쌓는 것이다. 기초와 기단을 쌓고 그 위에 기둥을 세우는 일이다.

P.71
공간을 좌우 대칭으로 만들면 일단 규칙이 만들어진다. 이렇게 만들어진 규칙은 누군가가 기획하고 만든 공간임을 암시하며, 이는 자연스럽게 어떤 권위자의 존재를 느끼게 만든다.

P.79
서양 건축은 벽이 주인공이고, 동양 건축은 지붕이 주인공이다.

P.118
르 코르뷔지에는 창문, 경사로, 천창, 색깔, 공간 나눔, 바닥의 기울기, 제단 제기의 디테일, 음의 잔향, 공간의 형태 등등 건축가가 다룰 수 있는 모든 요소를 현란하게 사용하여 사람의 마음을 디자인하는 경지에 이른 공간 교향곡의 작곡가라는 느낌을 받았다.

P.209
게리가 대단한 건축가인 것은 자신이 상상한 파격적인 건축을 실제로 현재의 기술을 이용해 산업 생태계 안에서 실현하는 방법을 개척했기 때문이다.

P.253
건축가는 그 제약을 없애 버리기보다 오히려 제약을 풀기 위해 창의적인 생각을 하여 새롭고 독특한 디자인을 창조해 냈다. 제약은 새로운 창조의 어머니다.

P.300
마야 린은 정말 다루기 어려운 슬픔과 갈등의 이야기를 미국 전체 역사 이야기 속에 잘 버무려 한 편의 영화 같은 기념관을 만들었다. 최고다.

P.362
불규칙한 아름다움은 단순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고도의 기술력이 있을 때 가능하다. 자연도 그러하다. 자연은 인간이 함부러 손을 대기에는 너무 복잡한 시스템이다.

P.399
안도 다다오의 건축은 한마디로 일본 전통 건축의 공간 시퀀스와 서양 전통 건축의 기하학적 특성을 융합한 건축이다.

P.420
공간은 절대적 물리량이 아니라 기억의 총합이다.

P.483
공간은 우리의 생각을 지배한다. 그리고 어떤 공간은 우리에게 세상을 보는 깨달음을 주기도 한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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