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8초 인류 - 산만함의 시대, 우리의 뇌가 8초밖에 집중하지 못하는 이유
리사 이오띠 지음, 이소영 옮김 / 미래의창 / 2022년 4월
평점 :
8초 인류 / 리사 이오띠 / 미래의창
🤔
스마트폰의 충전을 안하고 밖에 나온 적이 있다. 배터리의 숫자가 줄어들수록 불안감은 점점 더 커지게 되었다.
수많은 편리함을 주었지만 점점 스마트폰에 의존하는 모습으로 변해가는 것 같다.
과연 우리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무엇이 변하게 되었을까?
📗
<8초 인류>는 앞서 제시한 물음에 대한 저자의 고민에서 나온 책이다.
스마트폰으로 인하여 8초의 집중력을 갖게된 인류. 그렇기에 책의 제목을 '8초 인류'라 하였고 스마트폰이 초래한 위기와 위기 탈출을 위한 방법을 제시해준다.
스마트폰으로 인하여 산만하게된 인류. 저자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간헐적 디지털 단식을 제시한다.
어쩌면 그냥 단식보다 더 어려운 것이 디지털 단식일 것이다. 그렇지만 산만함을 불러 일으키는 스마트폰의 위험에서 조금이라도 개선되기 위해서라도 쉬는 날이라도 최대한 간헐적 디지털 단식을 해보려는 노력을 해야겠다.
🔖
P.21
우리는 어스름한 황혼과 흡사한 디지털 르네상스의 시대에 살고 있다.
P.34
우리가 저 영롱한 스마트폰을 집어들지 않기 위해서는, 메시지와 메일에 답장하지 않고, '좋아요'를 누르지 않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과 강철 같은 의지가 필요하다.
P.50
스마트폰은 그야말로 생존의 문제가 된 것이다.
P.65
8초는 오늘날 우리가 평소에 관심을 기울이는 평균 시간이다.
P.177
'좋아요'를 하나씩 받을 때마다 뇌는 그것을 사회적 보상으로 받아들여 도파민 시스템을 활성화시키고 우리가 그 행동을 반복하도록 부추긴다.
P.237
만약 우리가 '체화된 인지'를 상실한다면 어떤 충격적 결과가 발생할까?
P.270
자극에 반응하여 바로 행동하는 대신, 그동안 우리가 의존해왔던 자동 조종 장치를 먼저 해제하려는 노력을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