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정·이은진의 범죄심리 해부노트
이수정.이은진 지음 / 김영사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수정·이은진의 범죄심리 해부노트 / 이수정, 이은진 / 김영사

- 왜 어떤 성격장애는 범죄로 이어졌는가 -

🤔
한국영화 살인의 추억에서부터 외국 영화 조커, 크루엘라까지 수많은 범죄 영화의 빌런들이 나온다.
항상 영화를 볼때마다 생각한다.
'과연 빌런들의 심리를 어떻게 표현하고, 실제 범인들의 심리는 어떠할까?'

오늘 이야기하는 책은 이러한 의문을 품었던 분들에게 좋은 참고가 될 것 같다.

📗
<이수정·이은진의 범죄심리 해부노트>는 성격장애에 관한 책이다. 오랜 세월 면담 등을 통하여 범죄자를 만나오면서 범죄심리학자로서 그들을 이해하고 변화시키기 위하여 쓰여졌다.
띠지를 보면 여러 매체에서 자주 접한 '범죄심리학'생각나는 이수정 교수님의 얼굴을 보인다.

책은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성격장애에 대한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에 따라, A/B/C군 성격장애를 기준으로 구성되어있다.
뉴스나 여러 매체에서 들어볼 수 있는 조현성 성격장애, 연극성 성격장애, 반사회적 성격장애와 같은 여러 성격장애를 실제 사건을 일부 참고하여 가공한 극단적 사례를 여러가지 시점에서 바라본다.

책을 보면서 가장 크게 느낀 점은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친다는 점이었다. 대학 시절 심리학을 배우며 공부했던 프로이트 정신분석이 생각나면서 결핍 등 제대로된 애착관계가 형성되지 못하면 성격장애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앞에서 가진 의문과 같이 영화나 드라마, 책 속의 나온 빌런들은 어떠한 성격장애를 가지고 있는지 생각하며 책을 보는 것도 흥미로운 독서가 될 것 같다

다만, 앞에서 말하듯 성격장애 가운데 극단적인 사례를 엮어서 이야기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비슷한 성격 장애를 가졌다고 생각하여 불필요한 걱정이나 오해를 가지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
P.6
성격장애를 지닌 사람 대부분은 가족이나 친지에 의해서는 성격적 어려움이 감지될 수 있겠으나, 본인 스스로 치료가 필요하다고 인지하지 못한다. 즉, 병식이 없다.

P.59
그러나 L양은 이 같은 외할머니의 입장을전혀 짐작도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사고의 특이성이 바로 '공감 능력의 부재'를 시사한다. 나아가 개인적으로 고유한 틀에 박힌 기이한 언어나 사고의 단면이기도 한다.

P.96
N 씨는 비극적 범죄의 피해자가 되었다. 자신의 소중한 가족, 특히 아들의 고통을 전혀 공감하지 못하고 몰아친 언행은 자신의 취약함을 보상하려는 잘못된 사고에서 기인했다고 추론할 수 있다.

P.109
첨단 기술이 공허한 H 씨의 자아를 채우는 매우 훌륭한 도구가 된 셈이다.

P.156
내 삶을 내 것으로 느끼기 시작하는 순간이 바로 치료의 첫걸음이다.

P.176
완성된 성격이나 완벽한 성격은 존재할 수 없다. 하루하루 어제보다 조금씩 달라지는 나를 위해 노력해나갈 수밖에 없는 것이 인간의 운명인가 싶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