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어른
김소영 지음 / 사계절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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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심'에 대한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동심으로 돌아가자.' 혹은 '순수한 동심'과 같이 어린이의 마음이란 밝고 착하고 순진하고 개구진 것이라 생각했다. 무릇 어린이는 그래야 한다고. 되바라지고 못되게 구는 건 아이답지 못하다고도 생각했던 것 같다. 또 하나의 편견이 깨어지는 순간이었다. 글 속에서 어린이라는 자리를 '학생'으로 자주 바꾸어 읽었다. '못된 학생은 진짜 못됐다.'와 같이. 약간 통쾌하기도 했다. 작가와 다른 점이라면 소영 작가는 독서 교실 1년 차에 한 번 쓴 문장이지만 나는 십년이 지난 지금도 종종 한다는 것이다. 그래도 다음 장에서는 역시 어른답게 마음을 추스리게 해주었다. 상처받은 마음으로 학생을 이겨버리겠다는 결의를 다지는 대신, 최선을 다해 어른스럽게 대처하자고. 생겨난 미움을 잘 처리하고 새 얼굴로 학생을 다독이는 것이 어른의 몫이라고 말이다.
어른으로 산다는 것이 때때로 버겁다. 내면의 아이도 보살펴야 하고 학교의 학생도 챙겨야 하고 부장으로서 여러 선생님들과 관계를 맺고 협의를 해야 한다. 특히 소영 작가가 '어른의 어른'이라고 말한 것처럼 '선생님의 선생님'도 필요하고 지금 같은 시대엔 그 존재가 정말 소중하다. 좋은 선생님들에게 기대어 매일 매일 배우는 것이 즐거운 요즘이다. 나도 선생님들에게 친절하고 믿을만하고 함께 배우고 나아가는 선생님이 되고 싶다. 또한 어린이(고등학생까지)들에게는 다정하고 용감한 어른, 세상의 지름의 넓혀 주는 어른이 되고 싶다. 에필로그 없이 마지막 장까지 꽉꽉 채워진 점이 왠지 좋았다. 어떤 어른이 되는 것을 장래희망으로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면 참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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