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보그가 되다
김초엽.김원영 지음 / 사계절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각기 다른 장애를 가진 두 작가가 장애와 사회에 대해서 얘기하는 책이다. 청각장애를 가진 SF소설가 김초엽, 지체장애로 휠체어를 타는 변호사 김원영이 뭉쳤다. 책은 장애는 '정상'에서 떨어진 결여나 결핍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을 꾸리는 아이덴티디, 즉 '있음'으로 전환된다고 말한다. 장애 '있음'의 삶이 어떠한지 보여주는 동시에 미래사회에 장애가 던지는 의미를 찾아본다.

📖p.88
우리가 과학 기술에 거는 기대는 너무나 쉽게 현실과 어긋나고 또 미끄러진다. 어떤 기술도 완전무결한 해답이 될 수는 없다. 기술 낙관론자들이 약속하는 기술 유토피아는 결코 그런 방식으로 이곳에 도래하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불완전한 기술과 불완전한 인간의 몸으로 지금 이 세계를 바꾸어나가야 한다. 언젠가 나타날 기적의 과학기술에 미리 찬사를 보내는 대신, 이미 현실에서 기술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사이보그들의 구체적인 경험에 주목해야 한다.
.
.
책은 종단, 횡단으로 여러 지점에서 호흡할 공간을 남겨두었다. 그다지 문학적이지는 않다. 때론 과학지의 칼럼같이 조금 어렵고 딱딱하다. 마지막에 두 작가의 대담을 기록한 파트가 특히 재밌었다. 그리고 소설작가 김초엽의 맺음 글은..한 톨의 낭만을 남겨두어 매우 좋았다.

📖p.358
사이보그의 삶이 실제로는 이질적인 것들 사이의 불화, 염증과 불쾌감, 모순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처럼 장애를 가지고 살아가는 경험 역시 끊임없는 불화의 연속이다. 어떤 투쟁은 이 장애를 구성하는 세계를 향하지만, 또 어떤 투쟁은 결코 해결될 수 없는 개인의 고유한 고통을 향한다. 하지만 가능하다면, 나는 그 불화 속에서 어떤 모순적인 좋은 것들도 발견하고 싶다. 삶은 불행하거나 행복하기만 한 것이 아니며 불행한 동시에 행복하다고, 슬프고 또 아름답기도 하다고 말하고 싶다. 우리의 불완전함은 때로 다른 세계로 가는 문을 열어준다. 나는 이제 그 사실을 조금은 기쁘게 받아들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