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 - 조선인 혁명가 김산의 불꽃 같은 삶
박건웅 지음, 님 웨일즈 외 원작 / 동녘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책은 항상 제일 빨리 읽고 싶다. 텍스트는 상상력을 요하지만, 직관적으로 읽히는 만화적 연출은 쉽게 빨려들어갈만큼 재밌다. 그래서 8월의 여러 책들중에서도 그래픽노블 [아리랑]을 제일 먼저 읽었다. 이 책은 일제강점기에 활동한 독립운동가 김산의 일대기를 다뤘다. 김산은 익숙하지 않은 이름인데, 아마도 그가 공산주의를 공부한 혁명가라서 교과서에서 다루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의 삶은 낯설고 괴롭지만 또 뜨겁고 장렬했다. 생과 사는 인과가 아닌 우연일뿐일 것 같고, 선과 악은 흑백으로 분명히 나뉘는 게 아니라 때에 따라 어두워지고 밝아질 회색빛 같다. 시대와 인생이 뒤죽박죽 섞인 혼동의 역사를 보고 있자니, 현재를 흘러가는 나의 작은 삶을 보다 거시적으로 보게 되었다.
.
김산의 믿지 못할 이야기는 중국에서 취재활동을 하던 님 웨일즈라는 미국 작가로 인해 빛을 볼 수 있었다. 여기에 박건웅 만화가의 판화스타일 연출방식이 이야기를 더욱 생생하게 구현해주었다. 책이 두꺼운 편이고 금액대도 있지만 (내용이며 구성이) 쉽게 볼 수 없는 스타일의 책이라 추천하고 싶다. 8월에는 역시 독립운동하는 얘기를 봐줘야지. 기억해야할 이름이 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