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하는 정치 공부 - 풍요로운 삶을 위한 정치-시민 되기
박정원 지음 / 지노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치는 우리 삶의 일부라는 생각이 크게 자리 잡고 있는 요즘이다. 정치라는 것이 삶의 기본 방식 중 하나라는 것을 몸소 깨닫고 있는 와중에 ‘처음 시작하는 정치 공부’를 만났다. 저자는 어느덧 환갑의 나이가 되었지만 청년, 중년이 이어 현재까지 정치라는 주제와 질문이 멈춘 적이 없었다고 한다. 그리하여 이 책은 삶의 여정이라고 말하며 10가지 주제와 이에 따른 실천 연습활동을 수록했다.


* 책 속에서

모든 개념은 역사성을 품고 있답니다. p.33

정치는 공동체를 공동선으로 이끄는 활동이며 그것의 표준과 방향은 외적인 방식이 아니라 그 안 시민들의 활동과 문제의식을 통해 꾸준히 제도화되고 균형을 맞춰온 역사적 활동으로 계속 이어져가는 활동입니다. -p.281


동서양의 이야기들을 재미있게 엮어 정치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돕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정치는 스포츠 관람과도 비슷하다는 저자의 말이 유독 기억에 남는다.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황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에 대해 개인은 선택을 하고, 그것이 개인의 성격이나 자질에 의해 결정된다고 믿었다, 하지만 깊이 들여다보면 이것은 가치관, 즉 정치적 관점의 차이가 태도를 결정한다는 것을 여러 사례를 통해 인지하게 되었다. 내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더 사소하고 개인적인 사항에 대해서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정치에 대한 관심으로 나로 시작하여 우리까지, 주도권을 갖고 실천하며 공동의 배움으로 이어져 보다 살기 좋은 사회가 되길 바라고 또 바란다.



#도서협찬 #처음시작하는정치공부 #박정원 #지노 #지노출판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정치 #교양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