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가 말하는 Z세대의 모든 것
박다영.고광열 지음 / 샘터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변화하는 시대를 알고 z세대를 잘 이해하고 싶었다. 소통이 중요한 요즘, ‘z세대가 말하는 z세대의 모든 것을 읽었다.

 

요즘 애들은 우리 때랑 달라.” “이기적이고 당돌해.” 이런 말을 어른들은 종종 하신다. 사실 나 역시 우리 세대와는 z세대가 다르다고 느낀 적이 많다. 다양한 키워드로 알려주는 z세대의 실제 모습과 상황을 알게 되니 그들을 보다 근본적으로 알게 된 점이 가장 좋았다.

 

내용이 재미있어서 술술 읽었다. 신조어테스트에서는 내가 아는 단어가 거의 없어 조금 충격적이었다. 일주일만 지난 단어를 써도 유행이 지났다는 말을 듣는다고 하니 그들의 언어 변화 속도가 놀랍다.

 

한 때 유행했던 민초파 논쟁에 대한 상황을 보다 잘 이해함으로써 z세대의 연대감이나 취향의 다름이 우리 실생활에도 여실히 적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기업 입장에서도 z세대를 잘 알아야 한다는 것의 한 예이기도 하다.

 

우리와 틀리다가 아니라 다르다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느슨하고 가벼운 인간관계를 선호하지만 고립되지 않으면서 자신의 생활에 간섭받지 않는 선을 가진 그들, 어쩌면 합리적인 인생을 사는 것은 아닐까? 비효율적인 소비를 하지 않고 시간을 아껴 가치있는 행동으로 전환하는 것도 배울만하다.

 

노력을 안하는 게 아니라 기성세대와의 노력과는 차원이 다르다는 말이 와 닿는다. 우리는 모두 각자의 자리와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이었다. 세대를 단정 짓고 구분하기 보다는 서로를 이해하는 배려와 노력을 더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z세대를 깊게 알아갈 수 있었던 시간에 감사한다.

 

 

#z세대가말하는z세대의모든 것 #z세대 #z세대마케팅 #책추천 #샘터 #샘터사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물방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