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텔레비전을 통해 스페인 바르셀로나 관광하는 프로그램을 봤어요. 너무나도 웅장하고 화려하고 고풍스러운 성당을 보게 되었어요. 더 놀라운 일은 아직도 완공이 안되고 공사중이라는 것이었어요.
박수현 작가님은 천재 건축가 가우디의 시점으로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의 이야기를 풀어나갔어요.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은 성경에 나오는 예수님, 마리아, 요셉의 가정을 뜻한다고 해요.
바닥의 전개도와 성당의 전체적인 의미와 부분부분의 모양들에 대한 설명을 해주었어요.
안토니 가우디의 대한 내용도 있고 성당의 설계도도 자세히 그려져 있었어요. 가우디는 바르셀로나에서 무려 7개의 건축물이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고 해요. 사그라다 성당은 완공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진가를 인정받아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고 해요. 가우디는 어렸을 때 아파서 학교에 가지 못하는 날이 많았는데 그럴 때 자연을 감상하며 자연에서 미적 영감을 받아 건축설계에 적용했다고 해요.
성당의 내부는 성경의 내용을 바탕으로 예수, 마리아, 복음사가, 열두 제자 들이 표현되어 있고, 글을 읽지 뮷하는 사람들을 위해 구조와, 조각, 장식 하나하나에 성경적 상징과 내용을 담았다고 해요. 설계도를 하나하나 보면서 성경 속의 내용들, 인물들이 장식으로 그려있는 것을 찾는 재미도 있을 것 같았어요.
나중에 기회가 되어 바르셀로나에 가면 가우디의 건축물을 하나하나 훑어보러 꼭 다녀보고 싶어요.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의 모습과 의미를 알게 되니 왜 유명한지 알겠고, 더 궁금하고 실제로 가서 보고 싶다는 욕심이 더 생기네요. 성경의 요소들을 어떻게 표현했는지 장식들에 대해서 더욱 관심이 갈 것 같아요. 그러므로 신앙적 의미도 부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이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된 리뷰입니다.”
#사그라다 #사그라다파밀리아성당 #가우디 #박수현 #국민서관 #바르셀로나 #책세상맘수다 #스페인성당 #건축가가우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