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수학 1등급은 부모가 만든다 - 고등학교 성적까지 이어지는 올바른 초등수학 학습법
황지언 지음 / 온더페이지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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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관련 책의 서두는 어느 책이나 비슷하다. 이 책도 마찬가지로 수학이라는 단어만 보면 온 몸으로 거부하는 사람들의 편견부터 서술하고 있다. 수학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안타까운 일이다. 그래도 우리는 수학을 해야만 하고, 로봇의 시대와 공존하고 우주산업을 꿈꾸는 우리의 현실에서 수학은 예전보다 더욱 필요한 학문이 되었다. 그런 현실 속에서 우리 아이들이 수포자만은 되지 않기를 희망하는 부모의 노력이 담겨있다.
수포자였던 부모님일지라도 아이에게 적절한 수학적 경험과 자극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1장 아이들이 수학을 힘들어하는 이유를 진단하고, 현대사회에서 수학의 위상을 알아보며, 이에 따른 초등 수학의 목표를 재정비한다.
2장 수학학습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사회적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초등수학의 선행학습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겨본다.
3장 초등에서 고등까지 수학학습의 로드맵을 제시한다.고등과정을 준비하기 위해 초등수학에서 어떤 역량을 키워야하는지 , 특히 중요한 수와 연산 영역에 대해 중점적으로 서술되었다.
4장 초등수학을 위한 복습, 보충, 심화와 초등 시기에 쌓아두면 좋을 수학적 경험에 대한 자료가 정리되었다.
수학…
수학은 원래 어렵다. 책은 수학을 쉽다고 포장하지 않았다. 오히려 대놓고 어렵다고 소개한다. 그리고 어려운 수학이지만 수학 머리가 없지만 잘 할 수 있다는 믿음이 따르는 교육이 있다면 수포자는 되지 않을 것이라고…
수학 뿐만이 아니라 모든 학습에 영향을 주는 핵심요소에는 기질이나 성격을 무시할 수 없다. 기질과 성격, 성향에 따라 학습방향도 조금씩 변화가 필요하다.
그리고 문제 풀이도 중요하지만 개념없는 문제풀이는 의미가 없다. 문제의 의도를 파악하고 해결을 하기 위한 방향을 알고 그 방향다로 공식에 대입하여 풀이하는 것이다. 풀이의 방식이 익숙하지 않으면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하여 풀이하는 것이지 필요이상으로 무분별한 문제풀이는 기계적이고 목적을 잃은 풀이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어른이 되면 어렵고 힘들게 배운 수학을 왜 배웠나 싶다. 수포자 학생들도 생활에서 큰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쉽게 수학을 포기하는 것이다. 실생활에서 불편함이 덜 한 것이다.
수학이 실생활에서 꼭 필요한 것임을 인식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필요성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수학이 사용되어야함을 인식하고 아침점심저녁 밥먹듯이 수학이 우리의 삶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영역임을 인식하고 가까이해야만 수포자가 소멸되는 미래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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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이 책을 제공받아 책을 읽고 작성된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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