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마음 약국 - 마음을 치유하는 그림책 처방전
이현아 지음, 소복이 그림 / 창비교육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아쌤의 어린이를 위한 마음 약국 그림책 처방전

학부모 필독서 "아이와 더 친근해질 수 있어요."

『 어린이 마음 약국 』​​

이현아 선생님은 현직 초등학교 교사이자 좋아서 하는 그림책 연구회 대표이다. 예전에 그림책이 좋아서 읽기 시작하면서 현아쌤의 강의를 수강한 적이 있다. 유쾌한 목소리와 적극적으로 활동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닮고 싶은 선생님이라는 생각을 했었다. 현아쌤의 책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에 반가움이 더했다.

​​

『 어린이 마음 약국 』은 현아쌤이 7년간 '교실 우체통'에 담긴 아이들의 고민과 사연을 들어주며 아이들의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 증상별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될만한 책을 소개하기도, 편지를 쓰기도 했다고 한다.

현아샘은 그림책으로 아이들과 소통하면서 그림책으로 아이들의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 '그림책 처방전'을 모은 위로의 책을 출간했다.

​현아쌤이 직접 교실의 마음 약사가 되어 아이들의 고민과 사연에 도움이 되는 그림약 처방전을 제시한다.

『 어린이 마음 약국 』은 크게 4가지 주제를 18가지 이야기로 마음 처방전을 제시한다. '마음 건강 문진표'를 통해 마음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여 듣고, 내가 공감되는 이야기에 마음약 편지와 처방전을 읽어볼 것을 권하고 있다. ​사실 필자는 모든 상황들이 궁금했기에 처음부터 정독을 했었다. 읽는 동안 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야기들이 있었다. 그림책을 통한 힐링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다. 현아샘의 추천도서를 읽으면서 필자 또한 위로를 받았다. 마음 처방전에서 아는 책들이 나올 때마다 은근 반가웠다.


『 어린이 마음 약국 』은 상황별 처방전을 활용하는 모습들을 제시하고 있어서 그림책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충분히 응용과 적용이 가능하다.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면서 그림을 통해 편하게 이야기하게 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마음을 열고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그림책을 좋아하는 친구들과 함께 그림책을 읽으며 좀 더 나 자신을 들여다보고 나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찾기도 했다. 그림책을 포기하지 못하고 빠져드는 이유 중 하나다.

그림책의 장점을 살려 현아쌤의 처방전으로 치료를 하다 보면 마음을 열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관계 회복과 이해라는 측면에서 고민 중이라면 꼭 『 어린이 마음 약국 』을 읽기를 추천한다.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현아쌤은 문진표 작성 후 세부 증상에 대해 솔직하게 쓸 것을 권하고 있다. 주제별로 제시된 세부 증상에 따라 '읽는 약 바로 가기' 있어서 공감되는 부분을 먼저 읽을 수 있다. ​

​​한결 가벼워진 마음으로 다른 이야기를 읽다 보면 나의 고민이 우리의 고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현아쌤이 제시하는 상황별 처방전은 마음을 안아주는 위로와 위안이 된다.

​현아쌤이 보내는 마음약 편지는 마음을 따뜻하게 위로해 주고 응원하는 보약과 같다.​

​​

​『 어린이 마음 약국 』은 어린이들의 고민을 알고 싶은 부모님, 아이와 깊은 소통을 하고 싶은 부모님, 아이들과 함께 그림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부모님과 선생님, 나를 위로하고 싶은 어른, 그림책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고 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