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지위 게임 - ‘좋아요’와 마녀사냥, 혐오와 폭력 이면의 절대적인 본능에 대하여
윌 스토 지음, 문희경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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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위 욕구'로 바라본 인간의 본성 탐구

나의 지위는 어디에 위치하는가?

『 지위 게임​​ 』


인간의 본성은 무엇인가?

수많은 학자들이 탐구해왔고 현재도 탐구 중인 과제이다.

『 지위 게임​​ 』은 인간의 본성을 지위와 연결시켜 당면한 사회적 문제들과 과거의 현상들을 분석하고 있다.

사회 속에서 집단에 소속되어 지위를 얻으려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고, 인생의 게임이라는 주장에서 『 지위 게임​​ 』의 이야기는 시작된다.

집단을 이루고 지위를 차지하려고 게임을 하는 모습을 사회현상학적, 심리적, 역사적으로 분석한다.

특정 분야가 아닌 다방면적인 분석으로 저자는 통찰적 시각으로 지위를 통한 사회 현상을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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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위를 얻기 위한 최악의 현실이자 최선의 현실

『 지위 게임​​ 』은 심리학, 인류학, 사회학, 경제학, 역사학 연구를 토대로 인간 삶의 숨은 구조를 파헤친다. 수렵 사회에서부터 시작된 인류 진화의 기원부터 소련, 히틀러, 스티브 잡스, 종교, 마녀사냥, 인종 차별주의, SNS 등 과거에 직면했고, 현대 사회의 당면 과제까지 다방면적으로 연구 분석했다.

『 지위 게임​​ 』은 세 가지 지위 게임에 대한 정의를 한다. 지배 게임, 도덕 게임, 성공 게임으로 사회 현상학적 모습과 인간의 심리, 본성을 해석한다. 이제까지의 역사적 사실들과 사회 현상학적 모습들을 지위와 연관시켜 해석하는 방법은 인간의 욕구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현상을 분석한 결과이다. 『 지위 게임​​ 』을 읽는 동안 역사적 분석을 지위 게임과 연결시켜 설명하는 부분을 흥미롭게 읽었다. 해석의 다양성에 또 한 번 감탄했다.

사회적 현상을 단순히 지위로만 바라본다기보다 사람들이 원하는 욕망과 권력 등을 지위 게임을 통해 사회가 발전해 왔고 발전할 것이라는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오늘도 나의 지위를 높이려 노력하고 애쓰는 누군가에게 '왜 내가 노력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알게 해주는 시간이었다.


왜 우리는 타인보다 우위에 서려 하는가

인간의 무의식에 숨어 있는

‘지위 욕구’에 대한 도발적 탐구

하루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가?

혹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할 경우 불안감을 느끼는가?

팔로워들의 반응에 따라 나의 기분이 변하는가?

타인이 올린 글을 읽으며 댓글을 통한 집단 연대의 힘을 보았는가?

시간의 변화 속에서 민족 우월주의, 마녀사냥, 전쟁, 사이비 종교, 과학적 발전 등 무수히 많은 역사적 상황들 속에서 직면했던 사실들에 의문이 생겼다면 질문에서 나의 모습이 보인다면 『 지위 게임​​ 』을 일독하기를 권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에서도. 『 지위 게임​​ 』은 늘 실행 중이다. 수렵채집 시대부터 안정된 삶을 살기 위해 더 높은 지위를 확보하려 했고, 인간의 뇌에 새겨진 지위 욕구는 사람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된다. ​

지위는 삶의 질을 결정한다

저자는 지위를 사회 현상을 연구하는 필수 요소라고 주장한다.

지위는 사람들이 우리를 추종하거나 존경하거나 추앙하거나 칭찬하거나 우리가 그들에게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끼치도록 허락해 주는 상태를 말한다. ​지위 게임에는 세 가지 변종이 있다. 성공 게임, 도덕 게임, 지배 게임이다.

‘성공 게임’에서는 단순히 이기는 차원을 넘어서 기술이나 재능이나 지식이 필요한 일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내는 사람에게 지위가 돌아간다. ‘도덕 게임’에서는 의무감이 강하고 순종적이고 도덕적인 사람에게 지위가 주어진다. ‘지배 게임’에서는 힘이나 두려움을 무기로 지위를 차지한다. 성공 게임은 인류의 진보와 혁신을 이끌었다. 새로운 지식을 개척해 지위를 얻는 성공 게임은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마이크로소프트 중역과의 지위 경쟁과 대립구도 때문에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만들겠다고 결심했다는 이야기는 재미있게 읽었다.

동아시아의 게임은 "집단적"이다.

일본과 중국 같은 국가에서는 지위 추구를 집단의 일로 인식하고 체면을 지위 게임의 요소로 인식하는 편이기 때문에 동아시아권 사람들은 집단에 봉사하면서 겸양의 미덕을 보여주고 순응하고 나를 희생해서 지위를 얻을 때 고양감을 느낀다고 한다.

아시아권에서는 집단적 양식이 중요하고 훌륭한 게임 전략이기 때문에 서양의 문화가 유입되었을 때 문화 간 갈등이 나타나기도 했다.

동아시아에서는 체면이 지위 게임의 핵심 요소다. 최면을 잃을 수 있는 3가지 상황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연관된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때 남들에게 체면을 찾을 만큼 존중받지 못할 때 뇌에 집단의 구성원이 저마다 사회적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때이다.

동아시아의 집단 중심 게임은 서구의 게임과 크게 다를 수 있다. 동아시아에서는 직원 1명이 콕 집어 칭찬을 받으면 팀 전체로는 체면을 잃는다고 여긴다. 그래서 칭찬받는 직원도 기쁨보다는 쑥스러워하면 자신의 공을 줄이려 하고 집단의 화합과 체면을 되살려 일부러 성과를 축소한다.

아시아적 지위 게임을 읽으며 깊은 동조를 했다. 공동체적 지위가 보여주는 한계를 우리가 직접 체험하는 부분들이라 더 집중해서 읽었다.


우리가 주먹과 송곳니에서 멀어진 이유는 공동의 상상 속에서 상징으로 게임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규칙과 상징이 가져온 사회적 변화와 세대 간 전달되면서 지위 게임이 모두가 공유하는 상상의 영역으로 넘어가 게임을 함께하는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중요해졌다. 스스로 집단에 쓸모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해야 명성에 따를 지위를 얻을 수 있다. 성공한 사람이 되어 유익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거나 도덕적인 사람이 되어 명성을 높여 높은 지위를 얻을 수 있다. 명성 게임은 상징의 게임으로 평판은 사람들 마음속에 있는 우리의 상징적 모습이 된다.

지위 역학 관계에서의 영향력​에서 '모욕감'은 지위와 지위를 얻는 능력을 철저히 박탈당한 상태를 말한다. 게임에서 거부당한 사람은 복수의 화신으로 돌아와 치명적인 폭력으로 게임으로 다시 겸허히 그에게 관심을 보이게 만든다. 사회적 차별, 모욕감, 억압이 가져다주는 폭력성은 지위 게임의 패자들이 보여주는 폭력적, 살해적 모습을 표현한 부분은 일부 동조가 되는 부분이다.

거부한 지위 게임을 이용해 그들에게 모욕감을 준 사람들을 지배하려고 한다. 집단의 게임이 인정받고 존중받기를 바라기 때문에 ​​게임은 우리에게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지위 게임은 사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도 부정적으로 변화를 주기도 한다. 어떤 변화를 선택하느냐는 주변의 영향이 아닌 본인의 선택의 몫이 되기를 바라본다. 게임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 말이다.


우리가 관계와 지위를 얻기 위해 쓰는 전략이 우리의 정체성이 된다

SNS의 강박적 집착

쉼 없이 들여다보는 스마트폰

SNS 파급효과와 지위에 주는 영향

성공의 필연적 현상이 될 수밖에 없는 현실

그 누구도 완벽하게 행복할 수 없다.

​지위의 문제는 우리가 얼마나 승리하든 끝까지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욕구는 바다도 못 메운다고 했었다. 항상 더 많은 것을 원하기 때문에 태생적으로 게임에 계속 참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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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는 우리가 가진 것을 남들이 가진 것과 비교하며서 경쟁 관계 속에서 지위를 판단한다


종교의 숨은 진실은 종교도 지위 게임이라는 사실이다.

모든 지위 게임의 궁극적 목적은 통제에 있다. 그래서 인간은 우리를 유혹하고 벌주면서 행동을 유도하는, 설교하는 신을 만들었다.

종교가 가진 위계질서를 한방에 해결한 문장이다.

인도의 불가촉천민 이야기는 도덕 게임이 지배하는 사회적 현상과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혁명의 조건은 극심한 불평등이 아니라 게임이 정해진 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인식이다.

혁명은 빈곤만으로 일어나지 않는다. 게임에서 지위가 하락하기 시작하면 플레이어들이 무자비해진다. 혁명이 성공하려면 아래에서 벌어지는 게임이 상류층의 지원을 받아야 한다. 즉, 상류층 다수가 그들에게 보상이나 지원이 돌아온다고 느끼지 못하고 더는 체제를 받쳐줄 생각이 없어질 때 자신들과 마찬가지로 지위가 하락하고 기대한 보상이 돌아오지 않는다고 느끼는 '대중 조직'과 공모한다.

사회 변혁의 측면을 개인적 사회적 측면에서 지위라는 측면에서 해석한 부분들, 역사적 상황을 통한 해석들은 상당한 설득력을 가진다.

도덕적 지위는 우리가 우리의 이익을 남들의 이익을 앞세우게 만드는 미끼다. 도덕적 신념을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진실로 여기데 된다. 물리법칙을 바쿨만큼 도덕적 신념이 사회 현상을 변화시키기도 한다. 사이비의 무서움을 도덕적 신념이라는 사회적 현상으로 분석한 부분은 상당한 설득력을 가진다.

우리의 뇌는 주어진 현실을 합리적으로 설명해 주고 어떤 보상이 어떻게 주어질지 제안하는 게임을 발견하면 그 게임의 규칙과 상징을 열심히 받아들인다. 도덕 게임은 주로 게임 그 자체의 지위를 높이는 데 집중하면서 사람들이 그 게임에 계속 순응하도록 유도하고 올바른 신념과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지위 게임은 강력한 유기체다. 어느 한 사람이 통제할 수가 없다. 최종적 권위자 한 사람이 아닌 집단적 합의가 필요하다. 지위 게임은 우리 집단에서 합의가 이루어졌다는 인상이 중요하다. 엄밀한 의미의 합의가 아닌 집단이 하나의 유기체로서 그 행위를 지지한다는 전반적인 인식이 중요한 것이다.


소문에 의한 죄의 형식화, 마녀사냥, SNS에서 악의 없는 발언에도 사람들이 우르르 몰려 분노를 표출한다. 온라인 군중은 지배-도덕 게임을 한다. 지배-도덕 게임은 집단 안이든 밖이든 모든 사람에게 자기 집단의 규칙을 강요하는 사람들에게 지위가 주어진다. 온라인 군중은 희생자를 설득해서 자기네 쪽으로 포섭하려 하지 않는다. 희생자의 지위와 상징을 최대한 제거하려 하고, 가장 이상적인 목표로 평판을 죽이려 한다. 명성의 게임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새로운 살인 방법이다.

온라인 군중의 위협은 평판의 죽음이다.

SNS의 우세한 목소리가 민주주의의 우세한 목소리가 되는 경우가 많다. 소문과 비난과 무자비한 분노는 사회 전체가 여기에 합의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키고 원시적인 두려움을 일깨우고 결국 우리를 협박하여 사회적 우리 안에 가둔다. 이렇게 민중 심리가 승리하게 된다.

자작극을 벌이는 사람들은 조작과 날조로 그들의 게임이 세상에 관해 들려주는 단순한 도덕적 이야기를 재확인하면서 지위를 얻기 위한 그들의 기준이 진실이라고 확신한다. 집단 내 일탈자가 발각되면 수모를 당하거나 배제당하거나 심하게는 죽임을 당할 수 있다. 바로 마녀사냥의 시작인 것이다. 종교, 신자유주의와 세계화, MZ 세대까지. 극단적 민족주의와 인종혐오와 반유대주의의 형성을 집단적 지위 게임으로 해석한 부분은 흥미로웠다.

우리가 사회적 존재로 살면서 마주하는 온갖 문제는 결국 현실과 환상의 연결이 끊어지면서 발생한다. 삶을 더 낫게 만들고 유해한 꿈의 위험에 빠지지 않으려면 7가지 규칙을 명심해야 한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1. 따뜻함과 진심과 능력을 실천하기

2. 작은 명성의 순간 만들기

3. 게임의 위계질서 이용하기

4. 도덕 영역 줄이기

5. 균형 있는 사고방식 기르기

6. 다르게 살기

7. 우리가 꿈을 꾸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기

살면서 가장 힘든 순간은 꿈의 진실을 떠올려야 한다. 인생은 이야기가 아니라 결승선이 없는 게임이라는 진실. 우리가 추구해야 할 것은 최후의 승리가 아닌 단순하고 소박한 과정이다. 끝없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며 즐거움을 얻는 것이다. 누구도 지위 게임에서 승리하지 못하고 승리해서도 안 된다. 인생의 의미는 승리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을 하는 것이다.

『 지위 게임​​ 』은 다양한 사회적 현상과 역사적 사실, 인간의 본성 등을 '지위'라는 측면에서 분석과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적 현상을 새롭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라 신박하게 읽었다.

현재 나의 위치를 알고 싶다면, 지금 당면하고 있는 나의 처지가 의심스럽다면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쓴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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