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살아남은 승자의 이유
김영준 지음 / 김영사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비책

마케팅이란 이런 것이다!

『 지금 살아남은 승자의 이유 』

 

수많은 상품들 중에

'이것~!'

하면 떠오르는 상품들이 있다.

'유명 브랜드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를 분석한 도서가 『 지금 살아남은 승자의 이유 』이다.

무수한 경쟁력에서 살아남은 그들의 비법이 궁금했다.

그들의 경쟁력을 나에게 조금이라도 적용할 수 있다면 적자생존의 세계에서 조금 더 버틸 수 있지 않을까라는 믿음 때문이었다.

저자는 같은 상황이라 할지라도 모든 조건이 같을 수는 없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모방을 가장 금기시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럼에도 책의 대분을 할애하는 것은 '모든 경쟁의 원리는 반복된다.'이다.

모든 경쟁의 원리는 반복된다.

우리는 무한 경쟁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시대와 상황이 달라져도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전략을 세우고 의사결정을 내린다는 기본 원리는 동일하다. 전략 수립과 의사결정에 있어서 외부에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도 간과하면 안 된다. 나의 패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상대방의 관점에서 예측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어진 조건과 상황이 같아도 전략 수립과 의사결정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경쟁의 전제는 경쟁자의 존재

모든 경쟁에는 경쟁자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경쟁에서 경쟁자를 빼면 절반의 정보만 남기 때문에 경쟁을 제대로 조망하고 분석하기 어렵다.

저자는 단순히 기업의 성공사례나 콘텐츠에만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벌이는 경쟁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기업들이 어떤 선택을 하고, 왜 그렇게 선택했는지에 대해 경쟁의 원리를 집중시켜 설명한다.

기업의 의사결정 당시 상황과 조건에 주목하고, 선택이 내려진 상황을 이해하고 설명한다. 경쟁의 원리는 다양한 양상으로 반복되기 때문이다. 브랜드 자체보다 경쟁 상황에서 각 브랜드가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한 것이 흥미로웠다.

한시대의 강점은 언제든지 약점으로 바뀔 수 있다.

무한 경쟁의 시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자영업이나 스타트업, 1인 기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읽어보기를 추천하다. 자신만의 경영 전략이나 방향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