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하는 돈 공부 - 홍춘욱 박사의 한 번 읽고 평생 쓰는 금융 기초 지식 굿모닝 굿나잇 (Good morning Good night)
홍춘욱 지음 / 김영사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금융의 기초 지식을 높여주는 돈 공부의 기본서

『 처음 시작하는 돈 공부 』


주식과 코인, 부동산 등 각종 자산 가격이 급등락하는 요즘이다. 하지만 돈의 움직임을 이해하지도 못한 채 투자 시장에 참여한 사람들이 많다. 저자는 팬데믹 시대를 맞아 자산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이유조차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무모하게 투자에 뛰어드는 사람들을 보고 금융에 대한 기초 지식을 알려야겠다고 생각했다. 저자가 최근 2022년 상반기 주식과 코인 시장의 패닉을 보면서 자산 시장이 얼마나 변동성이 크고 위험한 곳인지를, 금융시장의 핵심적인 작동 원리와 주기적인 가격 급등락의 요인 등을 쉽게 알려주려고 쓴 책이 『 처음 시작하는 돈 공부 』이다.

특히 '주식은 삼성전자만 사면된다.', '미국 나스닥은 영원히 오른다.'라고 믿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할 경제 상식들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에게 올바른 투자를 위해 알아야 할 필수 지식들을 담았다. 『 처음 시작하는 돈 공부 』를 읽고 나면 돈의 역사를 통해 금융 읽는 법을 알게 된다. 책으로도 경제 상식을 기를 수 있다는 기조에서 쓰인 『 처음 시작하는 돈 공부 』는 돈 이야기의 기본서라 할 수 있다.

『 처음 시작하는 돈 공부 』에는 건강하고 올바른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필수 지식들을 담았다. 『 처음 시작하는 돈 공부 』에는 화폐, 은행, 주식시장의 역사부터 개념과 원리, 금융의 본질을 바로 보고 돈의 흐름, 돈의 기원과 은행의 설립과 역할, 세계 최초 주식회사와 증권거래소의 설립 등 금융의 기초부터 미국 금리가 한국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 인플레이션과 경기의 관계, 주식가격 변동의 원인 등 실물경제에 대한 금융지식을 다양한 역사적 이야기들로 쉽게 풀어준다. 금융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도 글을 읽으면 경제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1장에서는 화폐 출현의 역사와 주요 기능, 은행의 영업 방식과 금리 변화로 인한 영향에 대해 알려준다. 국가 탄생 이전부터 조개껍질을 이용한 거래, 교환의 불편함은로 등장한 실물화폐, 실물화폐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발행된 금속화폐, 금속화폐의 순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찾아낸 방법, 지폐 발행과 신뢰할 수 있는 금융기관을 만드는 것 등 화폐의 탄생을 역사적 사실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돈의 가치가 있으려면 사회 구성원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유지, 폐기되는 돈의 이야기까지 다채로운 이야기들로 화폐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다.

2장은 영국 명예혁명 이후 성장한 은행의 역사와 귀금속을 보관하던 은행이 어떻게 돈을 벌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낸다. 돈의 순환 관계를 그림으로 그려 쉽게 이하도록 했다.


은행의 예금은 기업이나 가계에 대출을 해 소비와 투자를 활성화시킨다. 투자가 활성화되면 은행이 성장해 경제가 발전한다. 하지만 은행에서 예금을 대거 인출하는 일이나 뱅크런이 발생하면 경제는 큰 타격을 입게 된다. 직접적인 예로 2011년 부산저축은행 사태와 예금보험 제도의 문제점, 자기자본 비율 규제, 금리 인상 시 하락하는 경제 성장률이 떨어지는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금리가 계속 오르는 작금의 시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글의 말미에 있는 주식투자팁으로 주식투자를 하려면 한국 주식뿐만 아니라 세계의 우량주로 분산투자하기를 권한다. 국내 주식시장이 변동이 큰 환경이기 때문이다.

3장에서는 주식이 무엇인지, 주식회사는 어떻게 설립는지에서부터 주식회사의 운영과 수익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증권거래소의 매매 방식 변화, 주식가격의 변동 이유를 역사적 사례로 설명하고 있다. 특히 아시아 무역 전담 주식회사인 동인도 회사와 산업혁명 이야기는 흥미롭게 읽었다.

1929년 대공황 당시 공매도를 단행해 많은 자산을 부풀린 제시 리버모어의 이야기를 통해 공매도의 위험성을, 주식 가격의 급등과 급락의 효과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는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자신의 투자 성향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 처음 시작하는 돈 공부 』에서는 배경지식을 쌓는 사진들이 있어서 이해하기 좋다. 또한 부록에서는 쉽게 풀어쓴 각 장의 내용들을 경제적 개념으로 정리해 준다.


『 처음 시작하는 돈 공부 』는 가독성이 좋다.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돈의 기본을 알고 싶다고 읽어야 힐 필독서다.

역사와 접목시켜 경제 개념과 현상들을 쉽게 설명한다.

금융의 본질과 역할을 알고 성공적인 투자를 하고 싶다면

무조건적인 투자나 얇은 귀 투자자라면

경제 기본에 충실하고 싶다면

투자를 처음으로 생각 중인 사람이라면

『 처음 시작하는 돈 공부 』를 추천한다.

당신의 금융 이해력을 높여줄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