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크래프트, 전환의 기술
일레인 폭스 지음, 함현주 옮김 / 김영사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변화하는 사회에 빠르게 적응하는 기술


『 스위치크레프트, 전환의 기술 』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하고 있다.

물질적, 정신적 소용돌이 속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무엇일까?

저자는 "적응하는 사람이 살아남는다."라고 말한다. 강한 사람이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사람이 강인하다는 말처럼 저자 또한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적응하는 사람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한다.

< 이휘재의 인생극장 >이라는 프로그램을 재미있게 시청했었다. '만약에 다른 삶은 선택했더라면?' 이라는 원칙에 입각해 선택을 후회하거나 다른 선택을 하고 싶었던 대중들의 심리를 잘 표현한 프로그램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우리가 선택한 삶은 다시 되돌 릴 수 없다. 수많은 선택지 속에서 우리가 선택하는 삶이 잘못된 선택이든 잘된 선택이든 우리의 선택이므로 결과를 받아들여야한다.

저자는 삶에는 언제나 새로운 가능성이 열려 있고, 우리는 살아가면서 장애물과 좌절 사이에서 길을 발견한다고 말한다.

연속되는 삶의 선택속에서, 불확실한 삶에서 '과연 옳은 선택이 있을까?'라는 의문을 제기한다.

저자는 불확실한 삶을 받아들이고 적응해야한다고 강하게 말한다. 불확실한 세상에 확신 없이 사는 법을 배우지 않으면 세상에 압도 당할 가능성이 크기때문이다. 세상의 본질적 불확실성에 익숙해지는 것이 성공의 필수조건이라고 말한다. 즉, 급변하는 변화와 불확실성을 수용하고 적응하는 능력을 갖출때 번영과 성공이 뒤따른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적응하는 방법은 있는것일까? 우리 생각과 감정 그리고 행동을 유연하게 전환(switch)하는 기술(craft), 스위치크래프트(switchcraft)를 통해서 적응할 수 있다. 저자는 사회에 적응하는 능력은 연습을 통해 향상시킬수 있다고 한다.

기민한 사고방식(생각,감정,행동을 유연하게 바꾸는 능력)을 전환의 기술이라고 부르고, 전환 기술의 이점을 이용하면 변화를 일으키는 힘을 얻을 수 있고, 자기 행복을 책임지는 능동적 관리자가 될 수 있다. 그렇기때문에 우리는 인생에 대한 접근법을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저자는 전환 기술을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살아남기위한 현실적인 수단으로, 변화와 불확실성이 인생에서 뗄수없는 부분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에서 출발한다.

기민성을 유지하고 회복하려면 노력을 해야한다. 기민한 사고방식은 성공과 행복 가능성을 극적으로 향상시키지만 경직된 사고방식은 불안감과 스트레스, 그리고 당신 삶을 그르치는 '고착'을 유발한다.

저자는 행복과 성공을 결정하는 더 중요한 요소는 서로 다른 접근법들 사이에서 언제, 어떻게 전환할지 아는것이라고 주장한다.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기민성을 가져야한다. 이것이 전환기술의 핵심이다.

전환 기술의 4가지 핵심 요소

정신적 기민성, 자기 인식, 감정 인식, 상황 인식

출처 입력

전환 기술은 필수적인 4가지 심리학적 재능을 모아 강력한 정신 무기로 만든 것이다. 전환 기술은 현재의 접근법을 지속할지, 아니면 새로운 접근법으로 전환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결국 적절한 결정을 더 많이 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계획을 가능한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다. 회복력있는 삶을 사는 데 필요한 정신적 재능을 키울 수 있는 실용적인 틀을 제시한다.

과거에 집착하게 만드는 생각과 행동을 알아내는 방법,개방적인 사고의 중요성, 나를 기민하게 해주는 적응과 변화의 방법, 불확실성을 마음 깊이 받아들이는 방법, 정신적인 자유를 얻고 만족스러운 미래를 얻는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실천 방법으로 일기를 쓰는 습관 제안한다.

훈련 방법과 테스트를 통해 나에 대해 알고, 감정을 조절하고, 직감력을 키워 다양한 상황에 대처 할 수 있도록 정신적으로 대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일기를 쓰면 진행 상황에 대한 정보를 계속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생각과 연습내용을 적는 단순한 행동만으로도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전환 기술은 우리가 불확실한 세상에 잘 대처하도록 돕는다.

『 스위치 크래프트, 전환의 기술 』에서는 변화하는 사회에서 능동적으로 주최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전환 기술을 통해 주체적인 삶을 살아보기를 권하다.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를 끌어안고 해결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읽기를 추천한다.

사고의 전환을 통해 발전된 나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