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재천의 공부 - 어떻게 배우며 살 것인가
최재천.안희경 지음 / 김영사 / 2022년 5월
평점 :
삶을 위한 공부
어떻게 배우며 살 것인가?
『 최재천의 공부 』
『 최재천의 공부 』는 생태학자 최재천 교수와 안희경 저널리스트의 대담을 토대로 만들어진 도서다.
최재천 교수는 그의 삶과 시행착오들을 통해 깨달은 것들과 그가 생각하는 우리나라 교육의 미래상, 공부의 뿌리에서 변화까지 백세 인생에서 필요한 배움과 깨움에 관한 생각들을 담고 있다.
현 교육 시점에서 저자가 바라보는 교육 환경과 개선방향에 대해서도 논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당장 실현되기는 어려울 것 같아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저자의 주장처럼 우리 사회가 변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 최재천의 공부 』는 읽는 동안 학부모로서, 입시를 먼저 치른 선배로서 공감되는 부분들이 많았다.
특히 입시를 앞둔 큰아이를 지켜보면서 느끼는 생각들.
사교육 시장에서 교육 활동을 하면서 했던 고민들을 다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된 책이다.
『 최재천의 공부 』 현 교육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이들을 위해 어떤 방향으로 교육이 개선되었으면 하는지가 주된 내용이었다.
학교, 학원을 다니며 기계적 삶을 살아가는 우리가 '무엇을 위해 공부하는지?',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는 뜨끔했다. 목적성이나 방향성이 아니라 '해야 하니까!'라는 당위성의 입장이 강했기 때문이다.
'과연 우리 아이들의 시간을 이렇게 빼앗아도 될까?'
답을 바로 할 수가 없었다.
'아니요!'라고 말하고 싶었지만 내가 가진 대안이 없었기 때문이다.
대다수의 부모들이 느끼는 감정이 아닐까 싶다.
급변하는 사회에서 아이들의 진로는 현재의 교육 시스템으로는 더 이상 비전이 없음을 말한다. 창의성으로 승부하는 시대에 천편일률적인 교육으로 아이들을 서열화 시키는 것은 무의미하다.
아이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창의성을 길러야 한다. 그렇다고 창의성 교육을 하라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가 찾을 수 있게끔 환경을 만들어주자는 이야기다. 적극 공감되는 부분이기도 했다.
하지만 고민도 함께 따른다.
입시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큰아이가 고등학생이다 보니 조금 더 현실적으로 들렸다. 그 아이가 하고 싶은 일은 미적분을 굳이 몰라도 된다. 안되는 수학을 붙잡고 안 해도 된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입시를 위해서는 학습해야 하기에 부족한 부분들은 사교육을 받으면서 보충하고 있다.
철저하게 입시 하나를 바라보고 성장한 아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많은 고민과 멘붕에 빠진다고 한다.
내가 수능 친 날 '고작 이 하루를 위해서?'라는 느낌이 강했었다. 헛헛했었다. 우리 아이들도 앞만 보고 전진하다가 어느 날 돌아봤을 때 그런 느낌들을 경험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모든 학부모를 모아두고 일시에 사교육을 금지하자는 이야기에 웃기면서도 씁쓸했다.
우리 아이는 이미 늦었지만 우리 아이들이 달라진 환경에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교육 환경으로 개선되기를 바란다.
『 최재천의 공부 』는 가독성이 좋다.
역시 글을 쓰는 사람의 능력에 따라 읽는 맛도 달라진다.
『 최재천의 공부 』의 요지는 아이들이 가진 잠재력을 살리고 창의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터를 만들어 주면 된다는 것, 스스로 학습을 통해 익힌 것들은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 배움으로 인한 발전과 확장이 무한하다는 것, 아이들에게 흥미가 생기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비단 공부라는 것이 아이들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급변하는 시대에 백세를 바라보고 살아가야 하는 우리의 삶도 20대까지의 지식으로 살아갈 수는 없다. 끊임없이 학습하고 배워야 한다.
저자는 100세 인생 시대에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고 삶을 이해해야 잘 지에 대한 방향성도 제시한다.
삶을 위한 공부 어떻게 해야 하는가?
공부의 가치와 우리가 원하는 삶을 한 공부가 필요하다면 꼭 읽기를 추천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