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의 신들 - 신화 속 신과 영웅의 이야기 ㅣ 한 권으로 끝내는 인문 교양 시리즈
스즈키 유스케 지음, 정보현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어렸을 때 부터 그리스 로마 신화는 만화책으로, 애니메이션으로 살면서 TV 교양 프로그램에서 숱하게 접해와서 한국인이라면 그리스 로마신화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방대한 내용의 그리스 로마신화를 한 번에 그 스토리를 다 주워담기는 힘들더라고요. 시간이 지나면서 단편적으로 내용이 기억이 나는데요. 아이를 키우다 보니 또 다시 그리스 로마신화를 접하게 되면서 내심 그리스 로마신화를 처음부터 끝까지 순차대로 정리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저자는 일본인 작가로 와세대 대학교를 졸업하고 일본 각지에서 세계사 강의를 하는 세계사 교육 컨텐츠 유튜버로써 그의 저서들을 살펴보면 [고등학교 세계사를 하나하나 알기 쉽게], [세계사 단어 10초 암기 ENGRAM 2250] 그리고 지금 리뷰하는 [ 세계의 신들 ]을 보면 자국민에게 어떻게 하면 간략하고 알기 쉽게 요점만 전달할 수 있을까?를 중점으로 책을 집필한 것이 느껴졌습니다.
그리스 신화를 시작으로 북유럽 신화, 아서왕으로 유명한 켈트 신화, 신비로운 미지의 세계 이집트, 인도와 메소아메리카의 신화까지 세계의 신들을 만나볼 수 있는 책 [ 신화 속 신과 영웅의 이야기 세계의 신들 ] 평소 세계의 신화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 내용 정리가 안되어 있거나 빠르게 많은 신화를 읽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신화를 알면 그 나라의 문화가 이해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저의 경우에는 자녀에게 원서를 읽어주거나 세계 명작 동화를 읽어줄 떄 글을 읽는다고 이해가 잘 되지않는 부분들이 가끔씩 있었는데 얼마전 그림책 강의를 들으면서 이러한 부분들이 전부 신화, 그 나라의 오래전부터 내려오던 민담, 풍습을 들으면서 잘 이해가 안되었던 부분들이 전부 해결이 되더라고요. 문학에 있어서도 신화, 역사를 미리 알아놔야 깊이 이해가 되더라고요.
신화 속 신과 영웅의 이야기 세계의 신들의 특징은
간략하게 인물의 사건 사고를 2~3페이지에 일러스트와 함께 요점만 간략하게 설명을 해주면서 도표로도 보여주기 때문에 단편으로 기억하고 있던 이야기의 퍼즐들을 맞추는 도움이 컸습니다.
여기서 아쉬운 점은 잘 모르던 이집트 신화부터는 앞 전의 그리스, 북유럽, 켈트 신화와 다르게 빠르게 소개로만 끝나는 느낌이 들어서 발만 담갔다 뺀 느낌적인 느낌이 들었어요. 아마도 4장의 신화에 대한 배경지식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읽었기 때문에 더 이러한 느낌이 드는 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배경지식이 있는 상태에서 읽는다면 정리가 되면서 간략한 글만으로도 분명 많은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을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