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무드 - 유대인 5000년 지혜의 원천 파워의 근원, 개정판
샤이니아 지음, 홍순도 옮김 / 서교출판사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어렸을 때 어린이 탈무드로 탈무드를 처음 접했는데, 당시에 스토리 위주로 책을 읽어서 재미있는 이야기들로 교훈을 주는 책정도로 받아들이고 읽었던 것 같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다시 탈무드를 읽어보니 옛 성인들의 지혜를 집대성 해놓은 심오한 책이더라. 고전 스테디셀러는 이유가 있었다.

분명 어렸을 때의 기억과 똑같이 에피소드 위주로 진행되는 책이지만, 그 안에 있는 삶의 지혜는 결코 가볍지 않다. 세상이 이렇게 확확 빠르게 변하는 데도 성인들의 이야기가 지금도 힘을 발휘하는 것을 보면.. 변하지 않는 가치라는 게 분명히 존재하는 게 아닐까.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바뀐 이 세상에 맞춰 그 진리를 적용해 가는 것이겠지.

더 깊은 생각과 태도를 가진 사람이 되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

내일의 일을 미리 걱정하지 말라. 내일 당신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른다. 내일은 돌아오지만 당신은 영원히 살 수 없으니 당신이 속하지 않는 세상을 위해 걱정하지 말라.

당신을 의심하는 사람과 의논하지 말고, 당신을 시기하는 사람에게 당신 계획을 말하지 말라.

너는 언제든지 경건한 사람과 가까이 지내라. 율법의 가르침을 잘 따르는 사람, 네 마음과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 네가 실패했을 때 고통을 함께 나눌 사람과 가까이 지내라.

자기 자신의 경험과 내면의 소리를 잘 들어라. 그보다 더 믿음직한 조언자는 없다. 높은 탑에서 망보는 일곱 경비원보다도 자신의 경험과 마음의 소리가 훨씬 좋은 충고를 해 준다. 그리고 이 모든 것보다도 지극히 높으신 분에게 청하여라. 그분은 분명 너를 좋은 길로 인도하실 것이다. 가능한 한 겸손하게 처신하되 너 자신이 누군지 알아야 하느니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